•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바터 팽대부 암(전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바터 팽대부 암(전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바터 팽대부 암은 바터 팽대부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바터 팽대부는 간에서 만들어진 담즙이 내려가는 담관과 췌장관이 십이지장 벽에서 서로 만나 합쳐져서 공통관을 형성하여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는 부위를 의미합니다. 이 부위는 십이지장 유두라고도 합니다.

원인


바터 팽대부 암은 전체 소화기암 중 0.1~0.2% 정도, 전체 팽대부 주위 암 중 6~12%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 암은 50대 후반~60대에 잘 생깁니다. 선종은 이보다 7~8년 정도 먼저 진단됩니다. 가족성 용종증, 가드너 증후군(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대장의 용종, 골종양, 연부 조직 종양이 발생하는 질환)과 같은 선천성 질병이 있는 경우에 바터 팽대부 암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증상


바터 팽대부 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황달입니다. 바터 팽대부 암 환자는 황달의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바터 팽대부 암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회백색 변, 갈색뇨, 가려움증, 흑색 변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전신 허약감, 식욕 부진, 체중 감소, 우상복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바터 팽대부 암은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 부위에 생기는 종양입니다. 이 종양으로 인해 담즙의 흐름이 차단되면, 막힌 상부 관은 압력이 높아져 확장되고, 담관 안의 담즙은 혈액으로 역류합니다. 이로 인해 황달이 발생합니다.

치료


바터 팽대부 암의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 항암 화학 요법, 방사선 요법 등과 같이 암 자체에 대한 치료와, 폐쇄된 담관을 배액하거나 통증을 줄여주는 치료가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바터 팽대부 암(전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바터 팽대부 암(전신)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