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웨스트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웨스트증후군(ㅇ)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웨스트 증후군은 19세기에 West가 19세기에 본인 아들의 증상을 기반으로 기술한 것으로 영아 연축, 고진폭부정뇌파 (hypsarrhythmia) 및 발달 정지 혹은 퇴행을 특징으로 합니다. 영아연축이라고도 불리며 출생아 중 십만 명당 24~42명의 유병률을 보입니다. 생후 3~8개월 사이에 증상이 발생하며 남아에서 약간 많으나 뚜렷한 성별차이는 없습니다.

원인


35% 가량에서는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태로, 이 경우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에 비해 예후가 양호합니다. 원인이 밝혀진 경우 분만 전후로 발생한 저산소성 허혈성 뇌병증 (hypoxic-ischemic encephalopathy)가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외에 염색체 이상, 결절성 경화증, 뇌출혈, 감염, 대사성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점차 유전적 원인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염색체 Xp22에 위치한 ARX (Aristaless-related homeobox, HGNC ID: 18060, 23.04 기준), CDKL5 (Cyclin-dependent kinase-like 5, HGNC ID: 11411, 23.04 기준) 유전자 등을 비롯하여 여러 유전자의 변이와 연관성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증상


주로 생후 1세 이내, 평균 6개월 전후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초 정도의 짧은 비자발적 연축이 갑자기 발생하며, 10-20분 동안 여러 차례 무리 지어 나타납니다. 갑작스런 머리나 몸의 수축, 팔 다리의 조절되지 않는 신전을 보이게 되며, 환자에 따라 그 정도는 다양할 수 있습니다.

치료


다분과적인 협진이 필요하며, 환자의 상태에 대한 체계접근이 필요합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약물은 부신피질자극호르몬 (adrenocorticotropic hormone, ACTH), 프레드니손 (prednisone), 비가바트린 (vigabatrin), 피리독신 (pyridoxine) 등입니다. 환자의 반응 및 부작용에 따라 여러 약물치료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 원인이 되는 유전자 변이에 따른 표적요법들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예후로는 2년 내에 50%가 완치되며 72~99%가 5세에 치유됩니다. 50% 이상에서 레녹스-가스토 증후군으로 발전하며, 단지 5%에서만 신경학적 합병증 없이 치유됩니다. 합병증으로 50~60%에서 지적장애를 보이며 치료지연, 신경학적 손상, 신경영상 검사 이상, 비정형적 뇌파소견,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예후가 불량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웨스트증후군(ㅇ)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웨스트증후군(ㅇ)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