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카다실(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카다실(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카다실은 염색체 19번에 위치하는 노치3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서 대뇌의 작은 혈관에 손상이 발생하여 조기에 뇌졸중, 치매, 두통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키는 상염색체 우성으로 유전되는 질환입니다.

원인


카다실은 염색체 19번에 위치하는 노치3(NOTCH3)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노치3유전자는 인간을 포함하는 척추동물의 발달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세포사이의 신호전달이 주된 기능입니다. 노치3 수용체는 성인에서는 주로 혈관에 분포하며 혈관을 구성하는 민무늬세포의 분화 및 손상에 대한 방어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카다실은 노치3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하여 노치3 수용체의 일부가 정상과 달리 혈관벽에 축적되며 대뇌 작은 혈관이 점차 정상 기능을 잃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 카다실을 일으키는 유전자는 전 세계적으로 250개 이상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카다실의 주된 증상으로는 뇌졸중, 인지기능장애, 편두통, 정신과적 증상 등이 있습니다. 뇌졸중은 카다실의 가장 흔하고도 중요한 증상으로 환자들의 약 2/3에서 관찰되며 일반적인 뇌졸중과 달리 40대부터 조기에 발생하고 재발이 흔하며 반복적인 뇌졸중으로 치매, 진행성 보행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은 주로 갑자기 발생하는 한쪽 팔다리마비, 말더듬증, 언어장애 등의 증상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됩니다. 카다실은 주로 작은 뇌동맥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이 흔하지만 일부 환자들에서는 뇌혈관의 파열에 의한 뇌출혈도 발생합니다. 인지기능 장애는 카다실 환자에서 두 번째로 흔한 증상이며 처음에는 업무수행능력의 감퇴, 언어기능약화 등의 전두엽기능저하로 시작됩니다. 유럽지역의 보고에 따르면 인지기능장애는 40대부터 시작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악화되어 전반적인 인지기능의 저하가 발생하여 60대가 되면 상당수가 치매 상태로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편두통은 카다실 환자에서 가장 빨리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로 10대에 시작하는 반복적인 심한 두통을 보이며 환자들의 약 20-40%에서 발생합니다. 정신과적 증상으로는 우울증을 포함하는 기분장애가 가장 흔하며 그 외에도 불안장애, 적응장애, 인격장애 등이 발생합니다.  

치료


카다실은 염색체19번에 위치하는 노치3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서 발생한다는 것이 이미 1996년에 알려졌지만 아쉽게도 현재까지 돌연변이가 어떻게 질환을 일으키는지는 정확하게 알지 못합니다. 그 결과 카다실 환자들의 증상을 멈추거나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은 현재 없습니다. 카다실 환자에서 뇌졸중이 발생하는 경우 일반적인 다른 뇌졸중 환자들과 마찬가지로 뇌졸중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투여합니다. 인지기능장애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로 진행되는 경우에는 치매환자에게 사용하는 콜린에스테라제 억제제를 투여하는 경우 일부 호전을 보이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편두통은 일반 편두통 환자와 같이 예방 및 급성기 치료를 시행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카다실(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카다실(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