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불완전상아질형성(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불완전상아질형성(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불완전상아질형성은 상염색체 우성 유전 질환으로 치아가 반투명하거나 청회색, 황갈색 등으로 변색되는 증상을 특징으로 합니다.

원인


유전적인 원인이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먼저 이 질환은 1형, 2형, 3형으로 나눌 수 있고 1형은 17번 염색체 장완에 있는 COM1A1과 7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한 COL1A2의 변이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상염색체의 우성 형질로 인해 유전되면서 나타납니다. 이와 달리 2형과 3형은 대부분 4번 염색체 장완에 위치한 DSPP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발생하고 이 역시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유전됩니다.

증상


세 유형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적갈색 또는 유백색의 치아 변색을 보이며 저형성 및 저석회화된 법랑질(enamel)이 떨어져나가 상아질(dentin)이 노출되면 급속도로 교모(attrition, 자연치아끼리 서로 마찰하여 치아 경조직이 닳아 상실되는 현상)가 진행된다. 방사선학적으로 가느다란 치근과 둥그런 치관의 형태를 보이고 치수강(pulp chamber)은 적거나 결손되어 있으며 치근관(root canal)은 작고 리본모양을 하고 있다. 가느다란 치근 및 상대적으로 큰 치관으로 인해 작은 외상에도 쉽게 치근파절(fracture of dental root)이 일어나게 된다.

치료


불완전상아질형성의 근본적인 치료법은 없으며, 감염 또는 통증의 원인을 제거하고, 치아를 마모로부터 보호하며, 외관상 보기 좋게 만들어주는 것을 치료의 목표로 한다. 치료방법은 환자의 연령, 질환의 중증도 및 환자가 느끼는 증상에 따라 달라지며 치과용 충전재인 아말감, 치아의 변색을 해결하기 위한 베니어 및 크라운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치아의 대부분이 소실된 경우 의치 또는 임플란트가 필요할 수도 있다. 모든 환자에게 구강 위생 교육, 식이 조언을 통한 충치 예방, 불소의 적절한 사용 및 정기적인 치과 검진이 필수적이나, 조기 진단 및 정기적인 치과 치료가 일부 유형의 불완전상아질형성에서 발생하는 조기 치아 손실을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다.
전체 내용 보기

불완전상아질형성(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불완전상아질형성(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