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노리에병()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노리에병(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노리에병이란 성염색체 열성 유전형식을 취하는 신경계 이상 질환입니다.

원인


아직 명백한 원인은 모르지만 NDP (Norrie disease protein)유전자가 노리에병의 발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DP 유전자는 X 염색체의 단완(Xp11.4) 에 위치하며 이 유전자에 의해 합성되는 노린(norrin)이라는 단백질은 구조적으로 각종 성장인자들과 유사하며 안구의 발달, 분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현재까지 이 NDP 유전자에는 약 100가지 이상의 돌연변이가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망막박리, 망막주름, 잔존일차유리체증식증, 유리체 출혈 등의 눈 이상이 발생하며 말기에는 녹내장, 홍채위축, 각막혼탁, 띠 모양의 각막 병변, 눈알이 쭈그러지고 작아집니다. 결국 양안의 심각한 시력상실을 초래합니다. 대부분 두 눈에서 대칭적으로 생기며, 출생 당시 혹은 초기 영아기부터 실명상태가 됩니다. 약 1/3에서 선천 감각신경성 난청, 발달지연이 동반됩니다.

치료


대개 시력 예후는 불량한 편이지만 눈 이상의 정도에 따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가 이미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로 충분한 시력회복을 기대할 수 없지만, 완전히 망막박리가 일어나기 전 단계에서는 수술이나 레이저광응고술로 약간의 시력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난청에 대해서는 보청기 치료, 와우 이식을 시도할 수 있으며 다수에서 성공적인 청력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행동 발달이상이 있는 경우에도 지지요법을 적용하여 일상생활에서 교육의 기회를 최대한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노리에병(ㄴ)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노리에병(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