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스파르가눔증(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스파르가눔증(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스파르가눔증은 만선열두조충(Spirometra mansoni, Spirometra ranarum, Spirometra mansonoides, Spirometra erinacei, Spirometra proliferum)의 유충에 의한 인체 감염증을 의미합니다. 스피로메트라는 개나 고양이의 소장에 기생하는 기생충입니다. 성충의 알은 동물의 분변과 함께 배설되어 중간 숙주인 개구리나 뱀, 쥐 등에 의해 섭취되고, 중간 숙주의 몸에서 유충이 됩니다. 이러한 스피로메트라의 유충을 스파르가눔이라고 합니다. 종속주가 다시 이 중간 숙주를 잡아먹으면, 유충은 종속주의 소장에서 성충으로 성장합니다.

원인


스파르가눔증은 사람이 유충에 오염된 물벼룩이 들어 있는 물을 마시는 경우, 제2 중간 숙주인 개구리, 뱀 등을 보신이나 관절염 치료를 목적으로 생으로 먹는 경우, 개구리, 뱀 등의 껍질을 상처나 안질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발병합니다. 감염된 중간 숙주를 섭취한 돼지고기, 소고기, 조류 등을 사람이 생식하는 경우에 발병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과거에 뱀을 생으로 먹은 경험이 있는 남성에게 발병하였습니다.

증상


스피로메트라에 감염이 되면, 이는 장의 벽을 뚫고 나와 몸속의 이곳저곳을 헤집고 다닙니다. 대부분 2cm 정도의 이동성 피하 결절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감염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생충이 피하 조직, 근육 조직으로 이동하면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한 염증 반응이 발생합니다. 염증이 잘 발생하는 부위는 복벽, 음낭, 하지, 흉벽입니다. 드물게 인후벽, 안와, 복강, 척추강, 요로 등에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스파르가눔증에 대한 가장 좋은 치료법은 외과적인 수술을 시행하여 기생충을 적출하는 것입니다. 수술로 적출이 불가능하다면, 조충류 치료에 효과가 있는 약제인 프라지콴텔(praziquantel)을 고용량으로 사용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스파르가눔증(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스파르가눔증(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