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모르키오 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모르키오 증후군(ㅁ)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모르키오 증후군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 질환입니다. 모르키오 증후군은 2가지 효소 결핍으로 인해 케라틴 황산(keratan sulfate) 분해에 장애가 초래됨으로써 발병합니다. 이 증후군은 A형과 B형으로 나뉩니다. A형은 임상적으로 중증이고, B형은 경증입니다. 이 질환은 1919년 모르키오(Morquio)에 의해 처음 서술되었으며, 1963년에 MPS로 분류되었습니다.

원인


모르키오 증후군은 결핍 효소와 유전자 위치(Genetic map locus)에 의해 발병합니다.

증상


모르키오 증후군은 18~24개월경에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여러 합병증으로 인해 환자는 20세 이전에 사망합니다.  신체적 특징으로는 저신장(성인이 되었을 때의 최종 신장이 82~115㎝입니다), 조악한 얼굴, 낮은 콧등, 넓은 코, 두꺼운 입술, 대두증을 들 수 있습니다. 귀, 코, 목, 눈의 특징 및 증상으로는 각막 혼탁, 짧은 목, 녹내장, 망막 변성, 청력 소실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치료


모르키오 증후군는 현재 치료 방법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이 증후군의 치료는 대증 치료에 치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호흡기와 심혈관계 합병증, 청력 소실, 위장계 증상, 관절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최대한 치료해야 합니다. 이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현재 이 질환에 대한 효소 치료가 임상 연구 진행 중이기 때문에 조만간 효소 치료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모르키오 증후군(ㅁ)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모르키오 증후군(ㅁ)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