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심부정맥 색전증(전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심부정맥 색전증(전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심부정맥은 심장과 연결되는 혈관으로, 피부에서 보이지 않는 깊은 위치에 있습니다. 동맥을 나온 피는 대부분 이 심부정맥을 통해 심장으로 들어갑니다. 색전증은 쉽게 말하자면 혈관 안에서 액체 상태로 흘러야 할 피가 고체인 피떡으로 굳어져서 혈관을 막아버리는 질환입니다. 결국 심부정맥 색전증은 많은 양의 피가 지나가는 심부정맥이 피떡으로 막힌 채 정맥 순환이 이루어지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혈관 안에서 피가 흐르지 못하고 혈전이 생겨 정맥이 막히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머무르는 것입니다. 이는 오랫동안 움직이지 못하고 누워 있거나, 혹 같은 것이 정맥을 눌러서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피가 쉽게 굳어 버리는 것입니다. 적혈구가 많아서 피의 점도가 찐득찐득할 정도로 높아서 생길 수도 있고, 피를 굳지 않게 하는 물질이 부족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는 혈관 벽에 상처가 생겨서 이를 중심으로 피떡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상이나 수술 후, 임신, 혈전증 과거력이 있는 경우, 체내에 암종이 있는 경우, 비만 여성의 경우에 많이 발생합니다. 진성 다혈구혈증, 비장 적출술, 버거씨병, 궤양성 대장염 등 전신 질환에서 그 발병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원래 정맥의 압력은 심장 높이와의 차이에 근거하여 발생합니다. 팔을 내려뜨리고 있을 때는 팔에 혈관이 두드러지게 보이지만, 팔을 위로 올릴 때는 혈관이 점점 사라지게 되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심장 높이와의 차이에 의해 정맥 내부의 압력이 변화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사람은 서서 움직이는 까닭에, 다리는 팔과 다르게 잠을 잘 때를 제외하고는 늘 심장보다 낮게 위치합니다. 따라서 다리 정맥의 내부 압력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치료


심부정맥 색전증의 치료 목적은 폐동맥 색전증과 만성 정맥 허혈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혈전증 치료와 정맥압을 낮추는 치료를 함께 시행합니다. 이 질환의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원인에 대한 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심부정맥 색전증(전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심부정맥 색전증(전신)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