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간찰성 홍반(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간찰성 홍반(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간찰성은 유방 밑이나 등, 비만한 경우 신체가 서로 접히는 부위 또는 서혜부(사타구니: 아랫배와 허벅다리 사이)와 같이 서로 마찰하는 부위에 발생하는 발진, 홍반, 염증, 가려움 등을 의미합니다. 습기, 온도, 마찰, 땀과 칸디다라는 균의 감염으로 발생합니다.

원인


간찰성 홍반은 마찰로 인한 피부 표면장벽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비만인 경우 피부 주름이 서로 접혀서 쉽게 발생합니다.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성인이나 유아의 경우, 항문 주위나 서혜부의 주름에 대변이나 분비물이 장기간 접촉하다가 소변에 의해 기저귀 접촉 부위가 짓무르면서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극성 접촉 피부염은 피부의 방어력이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기저귀, 비닐 팬티, 세제와 비누, 파우더, 소변과 대변에 포함된 물질 등이 모두 피부 변화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


처음에는 통증과 가려움증이 생기고 빨간색의 홍반이나 물집 같은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것들이 점차 빨갛게 되고 표면이 약간 촉촉해지면, 염증이 심해지면서 더 불쾌한 느낌이 생깁니다. 홍반이 빨간 점처럼 여러 군데 나타나고 삼출물 같은 분비물이 형성되기도 하며, 딱딱한 거북이 등껍질 같은 가피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또한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므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치료


간찰성 홍반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피부끼리 서로 맞닿는 자극을 줄이는 것입니다. 분말 가루(파우더)를 사용하여 피부 마찰을 줄이면 다소 호전될 수 있지만, 분말 가루의 오염으로 인해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이차적인 세균 감염의 기회를 줄이고 감염되면 즉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만이나 과체중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는 체중 감량이 큰 도움이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간찰성 홍반(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간찰성 홍반(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