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횡격막 탈장(전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횡격막 탈장(전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횡격막 탈장이란, 횡격막의 구멍으로 인해 복부의 장기가 흉강으로 밀려 올라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횡격막은 배와 가슴 사이에 있는 막으로 수축과 이완을 통해 폐의 호흡 작용을 돕는 기관입니다. 태아의 발생 과정 중에 횡격막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으면 구멍이 생깁니다. 이 구멍을 통해 복부에 있는 장기가 흉강으로 밀려 올라가는 것입니다. 횡격막 탈장으로 인해 흉강 내에 있는 심장의 위치가 변화하고 폐가 눌려 압박되면 폐가 제대로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선천성 횡격막 탈장은 동맥관 개존, 소장 기형이나 심장 기형 등 다른 종류의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


횡경막 탈장의 원인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증상


횡경막 탈장은 대부분 산전 초음파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갓 태어난 신생아가 호흡 곤란이 심하면서, 배가 움푹 들어가 있고, 피부에 전신성 청색증이 있을 경우 횡격막 탈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횡격막 탈장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증상이 다르지만, 횡격막 탈장은 주로 왼쪽에 생깁니다. 왼쪽에 생기면 위, 비장, 장의 일부 또는 간의 왼쪽 엽 등이 이탈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생기면 간의 일부가 흉강 내로 이탈할 수 있습니다.

치료


횡경막 탈장은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수술로 쉽게 해결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폐 발육이 지연되어 심한 호흡 곤란이 발생한다면 수술 전후에 특수 인공 호흡기를 이용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인공 호흡기 치료에도 호흡 유지가 어려운 경우에서는 체외막산소요법(ECMO)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횡격막 탈장(전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횡격막 탈장(전신)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