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이소성 췌장()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이소성 췌장(ㅇ)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이소성 췌장(ectopic pancreas)은 췌장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난 곳에서 관찰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부검을 시행한 사람 중의 0.55% 내지 13.7%에서 발견됩니다. 전체 환자의 75%는 췌장 조직이 위, 십이지장, 공장에 위치합니다. 간혹 회장, 메켈 게실, 담낭, 총담관, 비장문, 배꼽, 폐, 위나 십이지장 주변 조직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위 안에서는 원위 전정부의 대만부, 특히 유문에서 6cm 이내에 주로 위치합니다. 대부분 크기는 4cm를 넘지 않습니다. 병변은 납작하게 펴져 있고, 표면의 가운데에 움푹 들어간 곳이 있습니다.

원인


이소성 췌장은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발생학적 기전은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증상


이소성 췌장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간혹 복부 통증, 복부 팽만, 오심, 구토, 상부 위장관 출혈, 췌장염, 담관 폐쇄, 장폐쇄, 장중첩증, 낭종 형성, 악성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치료


증상이 없으면 특별히 치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폐쇄 증상이 있거나 악성화가 의심되면 이를 제거하는 내시경적 혹은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이소성 췌장(ㅇ)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이소성 췌장(ㅇ)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