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핵황달(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핵황달(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핵황달이란 혈액 내에 적혈구 파괴 산물인 간접 빌리루빈이 심하게 상승된 경우 알부민과 분리된 유리 빌리루빈이 혈액과 뇌 사이의 장벽을 넘어서 뇌세포 내로 확산되고, 이로 인해 뇌의 구조물에 침착되어 신경학적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혈청 내에 빌리루빈 수치가 높아질수록 핵황달의 위험성은 증가하지만, 미숙아인 경우에는 낮은 농도의 빌리루빈 수치에서도 핵황달이 올 수 있습니다.

원인


핵황달은 혈액 내에 적혈구가 파괴되면서 발생하는 빌리루빈이 증가하여 나타납니다. 정상적으로는 빌리루빈이 간에서 처리되어 담즙과 소변을 통해서 체외로 배설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알코올 중독이나 간염으로 인한 간경변증 등의 간 질환을 앓는 경우 간세포가 손상되어 빌리루빈을 처리, 배설하는 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 내에 빌리루빈이 축적되어 황달 증상이 나타납니다. 말라리아, 매독, 호지킨 병, 췌장암, 담관암, 용혈성 빈혈과 질환, 담즙 배설 통로인 담도가 막히는 경우에도 핵황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핵황달은 초기에 특별한 증상이 없어 다른 질병과 구별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면 아기가 축 처져 건드려도 잘 반응하지 않고 젖을 잘 빨지 않으며, 정상적인 신경 반사가 나타나지 않고,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어서 1~2주 동안 근육 경직, 후궁 반사, 경련, 모로 반사 소실, 발열이 나타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피부에 색소가 침착되어 눈 흰자위가 노란색으로 바뀝니다. 이는 보통 얼굴부터 시작해서 가슴으로 내려가 복부까지 도달한 후 팔과 다리로 퍼집니다.

치료


핵황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원인에 관계 없이 간접 빌리루빈 수치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광선 요법과 교환 수혈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광선 요법은 420~470㎚ 파장 사이의 푸른 빛을 띠는 형광등을 이용하여 1~3일 정도 피부에 축적된 빌리루빈에 빛을 쬐면 빌리루빈의 형태가 변하여 간에서 담즙으로 배설되거나 신장에서 소변으로 배설되기 쉬워지면서 혈액 내 빌리루빈 수치가 감소함에 따라 황달이 호전됩니다. 이러한 광선 요법의 부작용으로는 설사, 피부 발진, 탈수 현상, 각막 손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광선 요법으로 치료하면 아기의 피부가 청동색으로 변하기 쉽습니다. 이를 청동색 아기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피부 변색은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좋아집니다.
전체 내용 보기

핵황달(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핵황달(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