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신생아 괴사성 장염(복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신생아 괴사성 장염(복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신생아 괴사성 장염은 신생아의 소장이나 대장에 생기는 괴사성 장염입니다.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신생아 중증 질환의 하나입니다. 장 점막의 괴사가 다양한 정도로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치료하더라도 사망률이 20%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원인


신생아 괴사성 장염은 주로 미숙아에게 발생합니다. 그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1,500g 미만 신생아의 발생 빈도는 5% 내외로, 미숙아 자체가 가장 큰 위험 요인입니다. 그 외에도 고농도 우유, 저산소증, 너무 빠른 영양법, 적혈구 증가증, 감염증 등 다양한 위험 요인이 장 점막의 손상, 이차적 세균 감염, 장의 괴사를 일으키는 데 작용합니다. 만삭아의 경우는 심장 질환이나 저산소증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신상아 괴사성 장염 초기에 증상이 경미할 때는 소화 불량과 증상이 비슷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주요 증상은 복부 팽만과 이전에 섭취한 우유가 위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 아기의 배가 부르고, 아기가 잘 빨지 않으며, 늘어지면서 잠혈변(눈에 보이지 않는 혈변)이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서서히 시작되며, 미숙아나 신생아의 경우 증상이 미약하여 잘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신생아 괴사성 장염 환아에게는 장기간 금식에 따라 정맥 주사로 인공적 영양 공급을 행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정맥 영양법에 의한 합병증으로 패혈증, 혈전증간경변으로 진행하는 담즙 정체성 황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신생아 괴사성 장염(복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신생아 괴사성 장염(복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