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뇌하수체 기능부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뇌하수체 기능부전(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뇌하수체 기능부전은 두뇌의 뇌하수체에서 분비하는 호르몬의 기능이 저하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뇌하수체 자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하수체를 조절하는 시상하부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발생합니다.

원인


뇌하수체 기능부전의 원인은 뇌의 시상하부 및 뇌하수체 부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종양, 물혹, 수술, 방사선 치료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성인의 뇌하수체 기능부전에서 가장 비중을 많이 차지하는 원인은 뇌하수체 종양입니다. 이는 전체 원인의 70~80%를 차지하며, 종양 자체에 의해 발생하거나 종양을 치료하는 동안 발생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분만 시 과다 출혈로 인해 쇼크에 빠질 경우 뇌하수체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또한 뇌막염, 뇌염, 유행성 출혈열 등 매우 다양한 원인 질환에 의해 뇌하수체 기능부전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증상


뇌하수체 기능부전은 여러 종류의 호르몬 분비에 이상을 초래합니다. 이로 인한 호르몬 결핍증 중에서 가장 처음 나타나는 것은 성장호르몬 결핍입니다. 이후 성선자극호르몬(gonadotrophins, LH and FSH), 갑상선자극호르몬(TSH), 부신피질자극호르몬(ACTH) 순서로 결핍됩니다. 성장호르몬이 감소하면 특별한 증상을 발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노화에 따라 성장호르몬이 정상적으로 감소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복부에 지방이 많아지고 근육의 힘이 저하되며 주름살이 늘어나는 현상 등)처럼, 뇌하수체 질환으로 성장호르몬이 감소한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성선자극호르몬이 감소하면 여성의 경우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아 월경이 없어지거나 불임증이 나타납니다. 또한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함에 따라 월경의 양이 줄어들고 질이 건조해져 성교 시 불쾌감과 성욕 감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고환에서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여 성욕이 저하되고 발기가 잘  안 되며, 근육의 힘이 떨어집니다.

치료


뇌하수체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한 경우 뇌하수체호르몬을 투여하면 되겠지만, 현실적으로는 주사제를 지속적으로 주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뇌하수체호르몬을 투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부족한 뇌하수체호르몬으로 인해 결핍된 갑상선호르몬, 코르티솔, 여성호르몬, 남성호르몬 등을 투여합니다. 만약 뇌하수체 기능 저하의 원인이 종양이라면 종양 제거술이나 방사선 치료를 통해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기능 회복이 어려우므로 부족한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뇌하수체 기능부전(ㄴ)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뇌하수체 기능부전(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