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림프부종()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림프부종(ㄹ)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림프부종이란 림프가 사이질에 비정상적으로 많이 고이는 만성질환입니다.

원인


임상적으로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대개 2차성 림프부종을 말합니다. 2-1) 2차성 림프부종 : 부위림프절 (regional lymph node) 수준에 림프흐름 장애나 폐쇄가 있어서 림프부종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악성종양, 수술, 방사선조사, 감염, 외상 등으로 인하여 겨드랑 또는 샅고랑 림프절이 파괴되었거나 제거된 경우에 림프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2-2) 림프의 병태생리 : 림프란 사이질과 혈관 간의 수압과 팽창압의 수지균형에 의하여 모세혈관 벽을 통해 사이질로 빠져 나온 것인데, 이 가운데 99.9%가 Starling 법칙에 따라 모세혈관을 통해 되돌아가고 0.1%는 모세혈관외액으로 남습니다. 정상에서는 혈액순환 중에 있는 혈장단백질의 50-100%가 동맥 쪽모세혈관 벽을 통해서 사이질로 빠져나와서 여러 가지 기능, 특히 조직에 영양분으로 사용되고 이 가운데 90%가 정맥 쪽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순환으로 되돌아갑니다. 사이질에 남은 10%는 고분자량 단백질로서 그냥은 정맥 쪽 모세혈관벽을 통해서 되돌아 갈 수 없기 때문에 단핵세포에서 유래한 큰포식세포에 의해 용해된 후에야 모세혈 관벽을 통해 되돌아 갈 수 있고 나머지는 림프관을 통해서 혈관계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림프는 1-2 cm 간격으로 있는 밸브에 의해 한 방향으로만 흐르게 되어 있습니다. 림프는 변방의 근육 수축 및 동맥 파동에 의한 림프관 압박과, 호흡에 의한 배안 내압과 가슴안 내압의 변화에 의해 중심부로 흘러갑니다. 정상 림프압은 0-3mmHg 이며, 매일 2-4 L의 림프가 생산되어 혈관으로 환수됩니다. 2-3) 림프관(혈관기능부족)의 유형 : ① 수송기능부족 (Mechanical insufficiency)에 의한 림프부종 : 조직에 있는 림프 양은 정상이지만 림프관이 이 정도의 림프도 수송해 낼 능력이 없어서 생긴(저림프흐름부전 low lymph flow failure) 림프부종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조직에 단백질이 축적되어 있습니다. ② 과다한 림프를 충분히 수송하지 못함 (Dynamic insufficiency)에 의한 림프부종 : 조직에 있는 림프 양이 정상보다 많아서 림프관이 그 많은 양을 수송해 내지 못해서 생긴(고림프흐름부전 high lymph flow failure) 림프부종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조직에 단백질이 적게 축적되어 있으며 결과적으로 심장기능상실과 콩팥기능상실이 일어납니다. ③ 밸브기능부전 (Safety valve insufficiency)에 의한 림프부종 : 드문 유형입니다. 조직에 있는 림프 양은 정상이거나 그 이상인데 림프관 밸브에 기능 부전이 있어서 생긴 림프부종을 말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단백질이 많은 림프 때문에 조직괴사가 광범위하게 일어납니다. 그 외에 인위적 림프부종은 2차성 림프부종의 일종으로 외상에 의한 것입니다.

증상


부종이 처음에는 사지의 먼 쪽에서 서서히 시작하여 차츰 몸 쪽으로 진행하게 되는데, 사지를 높게 올려놓아 보아도 정맥질환으로 인한 부종과는 달리 여러 날이 걸려서 매우 서서히 해소되는 경우 림프부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진단 및 검사


림프관섬광조영술 (lymphoscintigraphy)은 림프관-정맥연결술 후 연결부의 손상 여부와 수술 후 림프흐름의 호전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며, 방사성동위원소 추적자 (radioisotope tracer)인 방사성옥소화 인체 혈청알부민 (radioiodinated human serum albumin, RI-131 HSA), Au-198, Tc-99m dextran 등을 이용해서도 림프계의 기능을 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2-1) 보존요법 ① 부종제거 물리치료 : 피부 위생을 잘 지켜서 세균 및 진균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마사지로 림프흐름을 증가시키며, 치료를 시작할 때부터 림프부종이 있는 사지에 탄력 붕대를 감아줍니다.  탄력붕대를 감고 있는 동안 운동을 시켜서 근육과 관절이 림프 펌프작용을 하도록 합니다. 4주간 이와 같이 치료하여 상당히 좋아지면 부종액이 다시 고이지 않도록 탄력양말을 신깁니다. ② 국소사지 온열요법 : 림프부종이 있는 사지를 120℃의 전기가온장치로 점차 가온하여 체온보다 6℃-7℃ 높게 해주기를 하루 1시간씩 20일간 하고, 이러한 치료법을 3-5회 반복합니다. 매회간의 간격은 7-10일로 합니다. 매번 치료한 후에는 탄력붕대로 단단히 감아줍니다. ③ 약물요법 : Benzopyron, prednisolone, indomethacin, oxyphenylbutazone 및 benzopyrone 복합제 2-2) 외과적 치료 ① 림프관성형술 (Lymphangioplasty) :  silk, 근막, 고무, portex, nylon, teflon 등으로 만든 실을 피부밑조직에 삽입하여 미세한 림프 통로가 만들어지도록 다리를 만들어주는 방법(Bridging procedure) ② 진피피판전위법 (Dermal transfer) (= Thompson 법) : 표피를 벗겨버리고 작성한 진피피판 (dermal flap)을 근육 사이로 전위해서 얕은림프계에 있는 림프가 깊은림프계로 배출되도록 해주는 방법 ③ 큰그물피판전위법 (Omental flap transfer) : 림프부종이 있는 조직을 절제하고 나서 위그물막혈관(gastroepiploic vessel)을 혈관줄기로 삼는 큰그물피판을 림프부종이 있는 곳까지 전위해다가 큰그물피판 안에 있는 림프관을 통해서 림프가 배출되도록 하는 방법 ④ 림프관-정맥두름길수술법(Lymphaticovenous shunt) : 림프절-정맥연결법은 수술현미경하에서 림프절의 속질 (pulp)을 가능하면 많이 제거해 낸 다음 림프절 피막과 정맥을 연결하는 방법이며, 림프관-정맥연결법은 2차 림프부종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실제로는 3개월 정도가 되면 림프관 내압이 줄어들어 정맥혈이 림프관 내로 역류하여 림프관에 혈전이 생기게 되므로 곧장 연결했던 곳이 막혀 버리게 되고, 또한 림프부종이 재발하게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림프부종(ㄹ)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림프부종(ㄹ)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