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아메바성 간농양()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아메바성 간농양(ㅇ)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아메바성 간농양은 장 원충류인 이질 아메바(Entamoeba histolytica)에 감염되어 간에 고름집(농양)이 형성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아메바성 간농양은 이질 아메바에 감염된 환자의 대변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을 먹으면 그 살아 있는 포낭을 섭취함으로써 감염됩니다. 이 기생충이 장에서 장염(이질)을 일으킨 후, 혈액을 통해 간까지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키고 고름집을 형성합니다.

증상


이질 아메바에 감염되면 발열, 오한, 무기력, 메스꺼움, 구토, 식욕 부진, 오른쪽 상복부의 통증, 간 부위를 누르면 느껴지는 압통이 발생합니다. 농양으로 인한 간종대가 나타나지만, 백혈구 증가증과 황달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일부 환자에는 가슴에 통증을 느끼거나 기침, 호흡 곤란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설사가 있는 경우는 20% 정도입니다. 병이 매우 진행되면 복강에서 파열되어 응급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아메바성 간농양의 일차 치료는 항생제 치료입니다. 간농양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위치가 심장에 가까운 경우 드물게 배농하기도 합니다. 아메바성 간농양은 대부분 치료 3일 안에 호전되기 시작합니다. 치료 3~5일까지 기다린 후 호전되지 않으면 배농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매우 중증인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아메바성 간농양(ㅇ)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아메바성 간농양(ㅇ)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