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편평태선(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편평태선(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피부의 염증성 각질화증의 하나로, 담홍색 또는 자홍색의 특징적인 구진을 나타내며 여러 가지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인종에 따른 차이는 없으며 어느 연령층에도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20~50대층에 많습니다.

원인


편평 태선의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정신적 요인, 바이러스 감염, 면역, 약물 등이 관련된다는 견해가 제기되어 있습니다.

증상


피부에 발생하는 편평 태선의 병변은 크기가 작고 위쪽이 편평하며 붉은색 내지 자주색을 띠는 구진으로 나타납니다. 편평 태선은 진행될수록 구진의 표면이 건조해지고, 각질이 발생하며, 회색 내지 흰색의 성긴 줄무늬(위캄선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에 발생하는 편평 태선은 일반적으로 가렵습니다. 구강 내 편평 태선은 흰색 그물 모양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주로 뺨 안쪽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구강 내 편평 태선은 통증이 심한 궤양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손톱 또는 발톱에 병변이 발생하면 손톱 또는 발톱이 두꺼워지거나 갈라지거나 능선 또는 고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톱 또는 발톱이 전부 망가지기도 합니다.

치료


편평 태선은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를 바르고, 두터운 병변에 직접 스테로이드를 주사하는 것으로 치료합니다. 가려움을 경감시키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멘톨, 프라목신 또는 페놀 등이 함유된 항소양증 로션을 바릅니다. 매우 심각한 편평 태선에는 자외선 치료법을 이용하거나, 사이클로스포린, 히드록시클로로퀸, 레티노이드 등의 약을 복용합니다. 피부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편평태선(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편평태선(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