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치경부 마모증(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치경부 마모증(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마모는 반복적인 기계적 습관으로 치아가 병적으로 닿아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노출된 치아 뿌리 면에서 흔히 관찰되고, 시멘트질과 상아질이 사기질보다 덜 단단하기 때문에 마모는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됩니다.

원인


흔히 과다한 압력을 주어 앞뒤로 문지르는 잘못된 칫솔질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모성 치약이나 뻣뻣한 칫솔을 사용하였을 때도 마모가 일어날 수 있고 머리핀을 이로 깨물거나 바늘과 핀을 치아로 무는 습관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증상


잇몸되물림(치은퇴축)이 있는 부위의 치아뿌리에 V자 모양의 홈 형태가 보이고다. 치아가 패인 부분은 치수(신경조직)를 보호해 주는 조직층이 얇아져 찬 음식과 뜨거운 음식 칫솔질을 할 때 시린 느낌을 받게 되며, 찬 바람 등의 외부자극에 치아 시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


치아의 뿌리가 노출되었으나 V-자 홈의 형성이 미약한 경우는 지각과민처치제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며, 홈이 형성된 경우 패인 부분을 치아색과 유사한 글로스아노머 나 복합레진 수복치료를 하고 치수가 노출되었을 때는 근관치료가 시행됩니다. 무엇보다 원인을 파악해 이후 다시 마모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원인을 제 거하지 않은 채 치료하면 언제든 다시 재료의 마모나 탈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치경부 마모증(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치경부 마모증(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