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급성 충수돌기염(전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급성 충수돌기염(전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흔히 맹장염으로 잘못 불리고 있는 급성 충수돌기염은 맹장 끝에 붙어 있는 약 10cm 길이의 충수돌기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외과영역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고, 또한 복부수술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질환입니다. 대부분 약으로는 치료가 안되며, 염증이 진행할수록 수술 후 합병증과 예후에 차이가 있으므로 조기에 수술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나, 주로 10대와 20대에서 많이 발병하며, 유아와 노인에서는 빈도가 드뭅니다.

원인


급성 충수돌기염은 어떤 원인에서든지 충수돌기관 내부가 폐쇄되면서 시작됩니다. 대부분 충수돌기의 점막하 림프조직이 지나치게 중식하거나, 분석(단단히 굳은 변덩어리)으로 인하여 충수돌기가 폐쇄됨으로써 충수염이 발생하며, 충수 림프조직의 지나친 증식은 급성기관지염, 홍역, 세균성 이질에 의해 나타나는 전신적인 림프조직의 증식의 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분석은 섬유소가 적은 저잔류식을 주로 하는 경우에 흔히 발생하며, 그 외에도 이물질, 기생충, 종양에 의한 충수의 폐쇄가 충수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전체 환자의 절반 정도에서는 전형적인 임상 양상으로 병이 진행하기 때문에, 간단한 진찰만으로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병의 초기에 항생제나 진통제 같은 약을 복용하여 통증이 가려지면 충수돌기 주위 농양으로 진행하는 경우에는 진단이 어려워져, 복막염이나 충수돌기 주위 농양으로 진행된 후에 수술을 받게 되는 경우도 흔하게 있습니다. 초기에는 명치 부근이나 배꼽 부근에 불편감 혹은 통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시작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하복부로 옮겨가게 됩니다. 이때 1~2회 정도 구토를 하기도 하며, 충수돌기가 위치한 우하복부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거나, 단지 진찰시에 미세한 압통만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환자자신도 단지 체했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상복부통증은 시간이 지나면서 배꼽주위를 거쳐서 우하복부 통증으로 바뀌게 되고, 서서히 미열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한기를 느끼기도 합니다. 충수돌기가 천공되면 통증은 더욱 심해지고, 아픈 부위가 우하복부에 국한되지 않고 하복부 전체 또는 복부 전체로 확산되며, 40도까지 열이 오르기도 합니다.

치료


수술에 금기사항이 없는 한 수술적 충수 절제가 치료의 원칙입니다. 그러나 천공이나 복막염, 농양 등의 합병증이 생긴 경우나, 기저질환으로 인해 즉각적인 수술이 불가능할 때에는 탈수나 전해질의 이상 등을 교정하며, 항생제 투여 등의 보존적인 치료를 한 다음, 수술적인 충수 절제를 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급성 충수돌기염으로 진단되면 전신마취 하에 응급으로 수술해야 합니다. 수술시에 충수가 천공된 경우에는, 장내 세균의 오염으로 인하여 수술 후 창상감염, 복강내 농양, 장유착 등 합병증이 발현될 가능성이 높으며, 입원기간 또한 길어집니다. 그러므로 우하복부 통증이 있거나, 급성 충수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반드시 외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으며, 급성 충수염으로 진단되면 신속하게 수술을 받는 것이 최선의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급성 충수돌기염(전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급성 충수돌기염(전신)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