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포도상구균 감염(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포도상구균 감염(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포도상구균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세균 중 하나로, 건강한 사람의 30% 이상의 비강, 인후두, 피부, 털에 집락된 채로 보균되어 있는 균입니다. 그러나 이 균은 연부 조직 감염(봉와직염, 화농성 근육염), 화농성 관절염, 화농성 골수염, 중이염, 폐렴, 수술 후 창상 감염, 균혈증, 심내막염, 식중독 등을 일으키는 원인균입니다. 포도상구균 감염은 이 원인균에 의한 감염을 말합니다.

원인


포도상구균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식중독을 일으키는 균은 황색 포도상구균입니다. 황색 포도상구균이 증식한 식품에서는 장 독소가 생산되고, 이 독소가 들어있는 식품을 섭취하면 위 또는 장에 흡수되면서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합니다. 식품 취급자가 오염의 주체이지만, 식품 취급 기구도 오염원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황색 포도상구균은 피부 감염 시 발진 및 통증을 일으키며 봉와직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식중독으로 이 균에 감염된 경우에는 복통, 설사, 구토, 고열 등이 발생합니다. 이외에 화농성 관절염, 화농성 골수염, 중이염, 폐렴, 수술 후 창상 감염, 균혈증, 심내막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치료


황색 포도상구균 감염은 경미한 감염이거나 식중독인 경우에 항생제 치료 및 손상 조직 치료 등을 받으면 일반적으로 2일 정도 내에 회복됩니다. 그러나 중증 감염이라면, 장기간의 항생제 치료나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망률도 높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포도상구균 감염(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포도상구균 감염(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