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흉수(복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흉수(복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흉막 삼출은 폐의 흉막에서 체액 성분이 스며나오는 삼출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인의 흉막은 폐를 둘러싸고 있는 허파 쪽 흉막과 흉벽 안쪽을 둘러싸고 있는 벽 쪽 흉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두 가슴막 사이의 공간을 흉막 공간이라 부릅니다.

원인


흉막 삼출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세 가지 원인은 외국 문헌에서는 심부전과 암, 폐렴, 폐색전증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폐렴과 암뿐만 아니라 결핵도 중요한 원인입니다. 흉막 삼출은 크게 누출성 흉막 삼출(transudative pleural effusion)과 삼출성 흉막 삼출(exudative pleural effusion)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누출성 흉막 삼출는 울혈성 심부전증, 간경변, 신증후군 등에서 보입니다. 삼출성 흉막 삼출은 암, 폐렴, 결핵 등에서 보입니다. 그 외에도 교원성 질환(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기생충 질환(폐디스토마), 바이러스성 폐렴, 복부 질환에 의한 이차적 흉막 삼출, 외상에 의한 혈흉 등이 흉막 삼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흉막 삼출의 증상은 유발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대부분의 환자에서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흉막 삼출로 인하여 폐 기능의 저하가 발생하거나, 흉막 삼출 내에 염증이 있을 경우에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칼로 찌르는 듯 하다, 결린다 또는 담이 들렸다 등으로 표현 됩니다. 염증이 있는 흉막 근처의 부위에 통증이 느껴지며, 통증은 깊은 숨을 들이쉬거나, 기침을 하거나, 또는 가슴을 움직일 때 통증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치료


흉막 삼출 치료는 근본적으로는 흉막 삼출을 일으킨 원인에 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폐렴으로 인한 부폐렴성 흉막 삼출인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항생제 치료만으로 후유증 없이 잘 치유되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고름이 형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와 함께 조기에 흉관을 삽입하여 흉수를 모두 뽑아내는 것이 치료와 후유증 예방에 매우 중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흉수(복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흉수(복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