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결핵성 임파선염(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결핵성 임파선염(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결핵성 임파선염이란 결핵균이 림프계(경부 임파선염이 가장 많지만, 액와, 종격동, 복강 내, 사타구니 임파선염도 가능함)를 침범하여 결핵성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결핵성 임파선염의 원인은 호흡기를 통해 전파되는 결핵균입니다. 폐결핵 환자가 기침하거나 재채기하거나 웃거나 이야기할 때,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가래에 들어 있는 결핵균이 나와서 건강한 사람이 숨 쉴 때 폐에 들어가 전염됩니다. 이렇게 폐로 들어온 결핵균은 인접한 임파선이나 혈액을 타고 나가는데, 이 과정에서 결핵성 임파선염을 유발합니다.

증상


결핵균이 침투하는 인체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결핵성 경부 림프염의 경우 목 주위가 붓고 여러 개의 결절이 만져집니다. 보통은 1~2개월 동안 모르고 지나다가 결절이 커진 후에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미열, 이유 없는 체중 감소, 식욕 부진, 식은땀, 피로감, 목 부위의 통증 등을 호소합니다. 림프 결핵이 상당히 진행되면 림프선이 커져서 농양이 형성되는데, 고름이 피부로 터져 나와 피부 궤양 및 누공이 형성되어서야 병원에 찾아오기도 합니다.

치료


결핵성 임파선염의 치료는 일반적인 폐결핵과 동일합니다. 치료 기간은 보통 6개월이지만 상태에 따라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치료 초기에는 림프선이 커지거나 피부로 터져 나오는 경우가 있어 악화되는 것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결핵 치료를 꾸준히 시행하면 대개는 좋아집니다. 간혹 증상이 너무 심해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지만 항결핵제 치료가 기본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결핵성 임파선염(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결핵성 임파선염(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