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헌터 증후군(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헌터 증후군(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헌터 증후군은 유전질환으로 성염색체 열성으로 유전하는 질병입니다. 선천적으로 뮤코다당의 대사에 관여하는 효소가 부족하여 뮤코다당이 몸 속 또는 세포 내에 쌓이게 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


헌터 증후군은 IDS라는 효소가 결핍되어 발생합니다. 성염색체 열성 유전하고, 대부분 남자에게서 발병합니다. 헌터 증후군은 한 개의 Huter 유전자를 가진 어머니로부터 아들에게 유전됩니다. 딸에게 유전되는 경우 딸은 보인자가 됩니다.

증상


헌터 증후군의 주요 증상은 지능과 청력이 떨어지고 망막에 색소 침착, 안구 내의 부종, 뇌수종입니다. 헌터 증후군은 주로 2~4세 때에 나타나고, 지능이 떨어지고 난청이 생기며, 별다른 이유 없이 뼈가 부러지기도 하고 (다발성 골형성부전증), 간과 비장이 커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헌터 증후군 환자는 정상인보다 키가 작고, 머리가 크면서 앞 이마가 튀어나와 있으며 코가 낮으면서 넓고, 입술이 두터우면서 혀가 큽니다. 척추가 뒤로 휘어져 있을 수 있으며, 헌터 증후군의 특징적인 증상으로 양쪽 겨드랑이와 어깨 뒤, 가슴, 목, 팔에 옅은 색깔의 둥글고 딱딱한 구진과 결절이 나타납니다.

치료


과거에는 지지적 치료 방법만 시행하였으나, 현재는 효소치료 또한 시행 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빨리 진단한 후 규칙적으로 효소치료를 받아야 합병증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헌터 증후군으로 나타날 수 있는 건강 문제(호흡기와 심혈관계 합병증, 청력의 소실, 관절 문제, 수두증, 위장계의 증상 등)를 정기적으로 진찰하고 치료하는 것이 환자는 물론 가족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헌터 증후군(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헌터 증후군(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