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담도 폐쇄(복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담도 폐쇄(복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담관이 어떤 이유에서든 전체 혹은 일부분이 폐쇄된 질환을 담도폐쇄라고 합니다. 여기서 담도란 간관, 담낭관, 담낭, 총담관을 모두 포함한 것을 말합니다.

원인


후천적인 경우 담석이나 종양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선천적인 경우에는 아직 그 원인이 명확하지는 않습니다. 여아가 2배 정도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강한 황달입니다. 담즙은 간에서 만들어져서 담도를 통해 소장으로 보내지게 되는데, 담도가 폐쇄되면 간에서 담즙이 정체되기 때문에 간 조직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손상된 간은 피 속의 노란 색소인 빌리루빈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게 되어 혈액 속에 축적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피부, 공막 등이 노랗게 보이는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소변에서도 빌리루빈 수치가 높게 나타나면서 소변색이 검어지고, 소장으로는 빌리루빈이 잘 배출되지 않아 흰색 혹은 회색의 묽은 변을 보게 됩니다. 신생아의 경우 생리적 황달과 구분하는 것이 필요한데, 황달이 2주 이상 지속되면 병적인 황달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상복부통,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치료


치료는 외과적 수술에 의해 원인을 제거하게 됩니다. 선천성인 경우 카사이 수술을 시행하는데, 이 수술은 막힌 담도를 제거하고 장의 일부를 떼어 간과 소장을 직접 연결시켜 담즙을 소장으로 보내게 하는 방법입니다. 생후 6주에서 8주 사이에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므로 정확하고 빠른 검사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4~8주 간 입원치료를 통해 항생제, 부신피질 호르몬, 이담제를 사용하여 경과를 관찰합니다. 수술 후에도 담즙정체, 간문맥압 항진, 담도염 등 합병증이 잘 발생할 수 있으며, 간부전증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간 이식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간 이식 수술은 성공률이 높은 치료법으로 최근에 생존율이 많이 향상되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담도 폐쇄(복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담도 폐쇄(복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