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가막성 대장염(복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가막성 대장염(복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가막성대장염은 항생제를 투여 받은 사람들 일부에게 나타나며, 소장과 대장의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원인


장내에는 정상균들이 상주하며, 다른 균들의 번식을 억제하는데, 광범위 항생제의 사용으로 정상적인 박테리아가 대부분 죽게 되는 경우 장내 상주하였던 일부 박테리아 균들만이 살아남아 번식하여 장염을 일으킵니다. 주요 원인은 클로스트리디움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이라는 균입니다. 가막성 대장염은 수술 후의 합병증이나 고령의 환자에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


항생제 사용 후 갑작스런 설사, 발열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냄새가 나거나 물같은 설사, 점액같거나 혈액이 섞여있는 설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열, 오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산통, 복부팽만감이나 오심, 구토같은 증상을 동반 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가막성 대장염은 항생제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치료의 우선이 되는 것은 원인이 되는 항생제의 복용을 중지하는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메트로니다졸(Metronidazole)이라는 항생제로 치료하고, 이것에 반응이 없을 때 반코마이신 (Vancomycin)이라는 항생제로 치료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가막성 대장염(복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가막성 대장염(복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