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경추관 협착증(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경추관 협착증(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경추관 협착증이란 경추부분에 발생한 척추관 협착증을 말하며, 어떤 원인에 의해 척추관 또는 척추사이 구멍이 좁아져서 신경이 압박되어 목의 통증을 유발하거나 팔과 다리 저림 등 여러 복합적인 신경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원인


대부분 퇴행성 변화에 의하여 척추관이 좁아져서 발생합니다. 척추관이 좁아지면 신경이 지나가는 길이 좁아져 신경이 직접적으로 눌리거나 신경 주위의 혈관이 압박되어 신경으로 가는 피가 부족하여 신경이 손상되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


주로 목 뒤와 어깨, 견갑골 사이에 통증이 나타나고 압박되고 있는 신경이 지배하는 부위에 따라 손가락, 팔 등에 저린느낌이나 전기가 통하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감각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팔이나 손의 감각이 남의 살처럼 둔해질 수 있고 몸통이나 다리로 가는 신경이 압박을 받으면 몸통이나 다리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을 감고 있는 경우 팔을 들어 올렸는지 내렸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팔이나 손가락에 힘이 빠지며 글씨를 쓰거나 물건을 들 때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다리가 뻗뻗해지고 힘이 약해져 제대로 걷기 힘들 수 있습니다. 방광의 신경이 압박되면 소변을 보는데 문제가 생기며 항문 괄약근의 신경이 압박되면 대변을 보는데 장애가 생깁니다.

치료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눌 수 있는데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보조기착용, 찜질등 열치료, 초음파치료, 마사지 등의 물리치료와 소염진통제나 근육이완제 등의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의 목적은 경추의 신경압박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증상의 진행을 예방하기 위해 척추유합술, 추궁절제술 등이 시행되며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진행하는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가장 효과적이지만 합병증의 위험이 있으므로 신중히 고려되어야 합니다. 수술은 목의 앞에서 접근하는 방법과 뒤에서 접근하는 방법, 앞뒤에서 동시에 접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협착이 발생한 부위에 따라 접근 방향이 달라집니다.
전체 내용 보기

경추관 협착증(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경추관 협착증(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