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통풍성 건막염(내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통풍성 건막염(내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통풍은 요산이 관절 주위에 침착되어 염증과 통증을 야기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요산 침착으로 인한 신장이나 심혈관계에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어 내과적 관찰도 필요로 합니다. 손에서는 결절의 침착 없이 발생하는 건막염이 흔하나, 건과 관절에 요산 결절이 침착되는 경우도 흔히 나타납니다. 결절이 없는 경우에는 감염성 관절염이나 류마치스 관절염 및 종양 등과 증상이 유사하여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원인


통풍성 건막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고지방 식단입니다. 지나친 육류, 해산물, 단백질 섭취는 요산의 증가를 초래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 내 요산 농도가 높아지고 결정이 관절에 쌓이면서 염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와 담배도 통풍성 건막염의 원인으로 지목됩니다. 알코올은 요산의 생성과 배출을 방해하고, 담배는 혈액 순환을 저해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증상


굴곡 건을 침범한 경우는 심한 통증과 홍반 그리고 종창과 온도 상승을 보여 급성 화농성 건막염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 수근관 안의 굴곡건에 건막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급성 수근관 증후군의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치료


수술적 치료는 필요하지 않으며, 급성기에는 콜히친이나 소염진통제 등을 투여하여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요산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먹지 않게 하고, 알코올을 금지시키며, 심한 경우에는 요산 수치를 낮출 수 있는 약제를 투여하여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통풍성 건막염(내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통풍성 건막염(내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