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신우요관폐색(복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신우요관폐색(복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신우 요관 폐색이란 신장의 일부인 신우와 방광을 연결하는 요관이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막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천적으로 아기가 자궁에서 성장하는 동안 신우 요관 폐색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관과 신우 사이의 연결이 좁아져 신장의 손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신생아에서 많이 발견되지만 아동이나 성인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


태아의 경우 혈관이 요관에서 적절하지 못한 위치에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조직의 손상이나 감염, 이전의 치료 또는 신장 결석 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요로 감염이 동반되면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구토나 식욕부진이 나타나기도 하고, 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신우 요관 연결 부위의 근육 발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연동운동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요가 정체되어 압박을 주기 때문입니다. 성인의 경우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으나, 옆구리나 등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수신증이 있더라도 실제로 폐색이 없는 경우도 있고 폐색이 호전 되는 경우도 있어서 바로 수술하기 보다는 추적 관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


폐색이 분명하고 증상이 계속되는 경우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신우요관 폐색 시 수술은 폐색이 있는 신우요관 연결 부위를 잘라내고 다시 연결해 주거나 내시경을 이용한 확장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 수술 부위에 가느다란 카테터를 놓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소아의 경우 작은 절개를 통한 개복술을 시행하며, 성인의 경우 흉터부위를 최소화 하기 위한 복강경 혹은 로봇보조 복강경 수술을 시행합니다. 절개가 없는 내시경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개복술의 경우 입원기간이 길고 수술 후 회복이 느린 편이기 때문에, 최소 침습적인 치료법이 점차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신우요관폐색(복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신우요관폐색(복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