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반측안면경련()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반측안면경련(턱)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반측성 안면경련이란 안면신경 지배 영역의 근육의 간헐적, 돌발적, 불수의적인 수축에 의하여 발생하는 반측안면의 운동기능항진의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도 모르게 얼굴 한쪽을 씰룩거리며 이상한 표정을 짓게 되거나, 얼굴을 보기 흉하게 찡그리게 되는 것이 대표증상입니다.

원인


얼굴 한쪽의 눈, 볼, 입, 턱주위 근육이 불규칙적이고 불수의적으로 경련을 일으켜서 얼굴을 씰룩거리며 찡그리게 되는 이 증상의 원인은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안면신경에 가깝게 주행하는 동맥에 의해 안면신경이 압박을 받아 생기는 탈수초화 현상때문에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주 드물게는 유전적 요인이나 소뇌교종양에 의한 안면신경 압박에 기인하기도 하고, 안면신경이 나오는 뇌간의 구조적 손상이 반측안면경련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증상


눈깜빡임이 잦아지고 눈이 저절로 강하게 감기게 되는 것이 반측안면경련의 초기 증상입니다. 주로 아래 눈꺼풀에서 시작되어 윗눈꺼풀로 퍼지며, 증상이 진행되어 한 안면신경의 지배를 받는 모든 얼굴근육이 수축하게 되면 눈꺼풀이 처지고 눈썹이 올라가며, 아랫입술이 바깥으로 뒤집어지고 턱과 입모양이 일그러지며, 코끝이 왼쪽으로 벗어나게 됩니다. 드물긴 하지만 증상이 생긴 같은 쪽 귀에서 짤가닥 거리는 소리나 나기도 하고 청각이 약해졌다고도 호소하는 환자도 있습니다.

치료


흔히 보톡스라고 알려진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독소를 소량 경련이 일어나는 얼굴 근육에 국소 주사하여 잘못된 신경신호의 전달을 차단해서 근육이 수축하지 못하게 함으로써 증상을 없애줍니다. 보통 주사를 맞은 후 3-7일 부터 효과가 나타나서 약 4-5개월간 지속되므로 계속적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다시 증상을 느낄 때 마다 재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또한 장기간 사용시 효과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미세혈관 감압술은 삼차신경통과 더불어 반측성 안면경련의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하는 수술법으로, 1959년 신경외과 의사인 가드너(Gardner)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이 수술법은 테플록( Teflon)이라고 하는 부드럽고 푹신푹신한 스펀지를 신경 압박을 일으키는 혈관과 안면신경 사이에 고정시켜 경련의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반측안면경련(턱)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반측안면경련(턱)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