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추벽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추벽증후군(ㅊ)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개요


태생기때 슬관절은 활막에 의해 3개의 맹낭으로 분리되어 있고, 발생 4-5개월 경 활막의 흡수가 일어 나며 슬관절은 하나의 관절 강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때 활막의 불완전 또는 부분적인 흡수가 일어나 잔재가 남아 있는 상태를 활막추벽 이라하며, 활막 추벽이 비후되어 슬내장의 증상을 일으킬 경우, 이를 활막 추벽 증후군이라 합니다. 슬개골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슬개상 추벽(Suprapatellar plica), 슬개 내측 추벽(Medial patellar plica), 슬개 외측 추벽(Lateral patellar plica), 슬개하 추벽(Infrapatellar plica)이 있는데 이 중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주로 슬개 내측 추벽입니다.

원인


활막의 잔재인 활막 추벽에 만성 염중이나 외상 등이 가해져 비후되어 슬내장의 증상을 일으킵니다. 무릎을 굴곡한 상태에서 전면부에 직접적인 외상이 가해지면, 추벽에 염증이 생기고 비후되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무릎의 전면부에 직접적인 외상을 입은 병력이 있으면서 무릎 전방부에 만성적인 통증을 호소하며 활동에 의해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활막 추벽 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이 반월연골판 파열과 유사하므로 이를 감별하기 위해 주의 깊은 이학적 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환자의 증상을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월연골판 파열의 경우 간헐적인 불안정성, 잠김, 경골에 염전력이 가해질 때 발생되는 통증 및 관절 간격에 국한된 통증을 주로 호소하는 반면 활막 추벽 증후군의 경우 무릎의 굴곡과 신전 시 무엇인가 걸리는 것을 느끼는 경우가 있고 관절 종창은 드뭅니다. 이학적 검사상 무릎 전내측 관절 간격 근위부의 압통이 있고 비후된 슬개 내측 추벽을 촉진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릎의 골곡과 신전시 탄발음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슬관절에 대한 관절경이 많이 시행되면서 점차 이 질환의 빈도가 늘고 있는 추세이나, 항상 활막 추벽이 증상의 원인이 되는 것을 아니므로 주의를 요하며, 증상을 일으키는 경우에만 병적 추벽(Pathologic plica) 이라 하여 치료 대상으로 삼고 있습니다. 관절경 소견에서 병적 추벽은 두꺼워져 있고 약 70도굴곡위에서 대퇴골 내과(Medial femoral condyle)와 밀접 하게 접촉되며 충돌을 유발하며 대퇴골 내과의 관절연골 침식, 연골 연화 소견은 병적 추벽의 진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우선적으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슬관절의 반복적인 굴곡과 신전 운동을 피하며 오랜 시간 동안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있는 것을 삼가도록 합니다. 대퇴사두근 및 슬근의 근력 강화운동을 시행하며 통증이 심할 경우 소염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이러한 보존적인 치료는 증상이 오래되지 않은 경우에 효과가 있습니다. 3-6개월간의 보존적인 치료에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관절경적 추벽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슬개상 추벽이나 슬개하 추벽이 슬관절의 통증을 유발시키지는 않지만 내측 추벽은 슬관절의 굴곡 시 슬개골과 대퇴 내과 사이에 감입되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자극이 만성화되는 경우에 추벽이 두꺼워지고 염증이 발생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될 때 활액막 추벽 증후군(Synovial plica syndrome)이라 불립니다. 환자는 슬개대퇴관절의 압력이 증가하는 자세인 체중 부하 상태에서 슬관절을 굴곡할 때 심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무언가 걸리는 느낌을 호소하거나 소리가 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방법


슬관절의 반복적인 굴곡과 신전 운동을 피하며 오랜 시간 동안 무릎을 구부린 자세로 있는 것을 삼가도록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추벽증후군(ㅊ)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추벽증후군(ㅊ)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