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포피리아(혈액종양내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포피리아(혈액종양내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혈색소인 헤모글로빈(hemoglobin)은 포르피린(porphyrin)과 철이 착염(complex salt)을 이루고 있는 물질인 헴(heme)과 단백질 글로빈(globin)의 결합으로 이루어집니다. 헴의 체내 합성 과정에는 여덟 가지의 효소가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특정 효소가 부족하게 되면 해당 효소가 관여하는 단계의 전구물질(precursor)이 몸에 축적되고, 그 결과 포르피리아라는 질환이 생깁니다.

원인


천적 또는 후천적인 유전적 결함으로 인하여 헴의 합성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의 결핍이 포르피리아증의 원인입니다. 헴은 사람의 모든 세포 내에서 만들어지지만, 85%는 적혈구계 세포에서 만들어집니다. 만들어진 헴의 대부분은 헤모글로빈 합성에 쓰이며, 일부는 간에서 대사 효소의 합성에 사용됩니다. 헴의 합성과정은 여덟 단계로 이루어지며, 각 단계마다 서로 다른 효소가 관여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여덟 종류의 포르피리아증이 존재하게 되지만, 가장 첫번째 단계의 효소 결핍은 헴 합성 과정 중의 전구물질 축적을 일으키지 않으므로 포피리아증에서 제외합니다. 따라서 포르피리아증을 일곱 가지 형태로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헴 합성의 첫 단계는 델타-아미노레불린산 합성효소(delta-aminolevulinic acid synthase, ALAS)에 의해 시작되며, 우리 몸은 이 효소의 활성을 조절함으로써 헴 합성의 전체 과정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합성된 헴은 피드백(feedback) 작용으로 아미노레불린산 합성효소의 효소 활성을 억제하게 됩니다. 반면 일부 약제, 알코올, 스테로이드 등은 아미노레불린산 합성효소의 합성을 촉진시켜 포르피리아증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효소 결핍을 일으키는 유전자 결함의 형태는 매우 다양하지만 나타나는 증상은 대체로 비슷합니다. 여러 형태의 포르피리아증은 전구 물질의 축적이 주로 일어나는 장기에 따라 증상 발현이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신경내장 증상(neurovisceral symptom)과 피부 증상이 주를 이룹니다.

치료


증상을 유발하는 것에는 약제, 알코올, 감염, 단식 또는 성호르몬의 불균형 등이 있으며, 이러한 유발 인자가 우선적으로 제거되어야 합니다. 이외에 헴을 3~4일 동안 정맥 주입하는 요법은 요 중 포르피린 및 그 전구체 배설 감소와 같은 생화학적 징후 완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증상도 소실됩니다. 피부 증상의 치료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햇볕에 노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음주, 여성호르몬 등의 피부 증상 유발 인자를 줄여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포피리아(혈액종양내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포피리아(혈액종양내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