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체내에 유즙 생성과 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인 유즙분비호르몬(프로락틴) 또는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생성되어, 임신을 동반하지 않거나 출산 후 1년 이상이 경과한 후에도 유두에서 유즙이 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원인
여성에서 임신, 출산 후의 정상적인 유즙 분비는 뇌의 기저부에 위치하고 있는 뇌하수체라는 기관에서 생성되는 프로락틴(prolactin)이라는 유즙 분비 호르몬에 의해 조절됩니다. 유즙 분비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프로락틴 분비가 많아지거나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임신 및 수유와 관련 없이 유즙 분비가 일어나며, 월경 이상 및 불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야 장애, 두통 등의 소견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뇌하수체에 발생한 프로락틴 분비선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치료
유즙 분비증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유방이나 흉벽의 자극 및 특정 약제가 원인인 경우 원인 자극을 제거하고 해당 약제를 중단하거나 다른 약제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뇌하수체의 프로락틴 분비 종양(prolactinoma)의 경우 일차적으로 도파민 길항제 등 유즙 분비 호르몬을 생성을 감소시키는 약물 치료를 시도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 및 방사선 치료를 시행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의한 유즙 분비증이라면 갑상선 호르몬 보충 요법을 시작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