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다초점성 운동신경병증(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5.

경과/합병증

다초점성 운동신경병증(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다초점운동신경병증은 근력 약화와 근육 위축이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에서는 같은 신경 줄기에서 국소적인 운동신경의 전도차단 증상이 관찰되지만 상대적으로 감각신경섬유의 기능은 보존됩니다.

원인


다초점운동신경병증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증상


근력 약화와 근육 위축이 수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고, 같은 신경줄기에서 국소적인 운동신경 전도차단 증상이 관찰되며, 감각신경섬유는 상대적으로 보존됩니다. 다리보다 팔이 침범되는 경우가 흔하며, 전체 환자의 75% 이상이 남자입니다. 임상적으로는 근육 위축 및 근육다발수축이 나타나고, 심부건반사(Deep tendon reflex 자극 중에 뇌를 거치지 않고 척추뼈 속에 있는 척수를 돌아서 바로 반응을 보이는 경우, 무릎뼈 아래쪽이나 상완근 말단부분 등에 물리적 자극을 가할 경우 자신도 모르게 다리가 튀어 올라가거나 팔이 튀는 현상 등)는 신경병증의 침범 양상에 따라 정상이거나 감소될 수 있으므로 근육위축가쪽경화증(루게릭병, ALS)의 아래운동신경세포병증과 혼동되기 쉽습니다. 비대칭적인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많으며, 신경전도검사상 여러 곳에서 전도차단 현상이 관찰됩니다.

치료


대부분의 다초점운동신경병증 환자는 고용량의 면역글로불린 정맥주사에 효과를 보이고, 효과가 없는 환자들은 면역억제제에 반응을 보입니다. 스테로이드 치료는 잘 시행하지 않는 편입니다.

경과/합병증


장기적인 증상 변화 및 경과에 대해서는 아직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고용량의 면역글로불린 정맥주사에 어느 정도 반응을 보이므로 병의 경과 및 치료 결과가 좋을 것이라고 추정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다초점성 운동신경병증(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다초점성 운동신경병증(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