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횡단성 척수염(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횡단성 척수염(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횡단성 척수염은 척추뼈 속에 있는 척수에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척수는 척추뼈 속에 자리한 신경세포를 가리킵니다. 이 신경세포에 염증이 발생하면 척수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감각 이상이나 운동 저하 등이 생기고, 몸의 특정 부위가 마비될 수도 있습니다. 과거에 검사 방법이 발전하지 못했을 때는 척수 염증이 횡(세로 방향)으로 있다고 생각해서 횡단성 척수염이란 이름을 붙였습니다. 현재는 염증이 가로 방향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


척수염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여러 감염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척수염의 경우 대개 원인균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알려진 원인으로는 바이러스 감염, 면역의 이상 반응, 척수 내 부족한 혈류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매독, 홍역, 라임병, 결핵, 수두광견병 백신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증상


사지 운동 능력 저하 및 감각 이상 혹은 마비, 허리, 팔, 다리 등으로 연결되는 통증, 장과 방광 기능 장애, 괄약근 기능 이상, 미열, 과도한 근육 긴장 등이 있습니다.

치료


횡단성 척수염의 치료 목적은 척수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일차적으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를 정맥 주사로 투여합니다. 증상에 따라 3~7일 정도 투여합니다. 때에 따라 면역 억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염증이 사라져도 손상된 척수는 서서히 회복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영원히 척수가 회복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횡단성 척수염(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횡단성 척수염(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