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척수수막류(척추)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척수수막류(척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척수는 뇌에서 전신으로 가는 신경 섬유가 모여 있는 곳입니다. 척수는 척추뼈와 경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뇌척수액이 흐르는 지주막하 공간에 떠있습니다. 척수수막류는 척추뼈와 경막에 선천적으로 결손이 발생하여 척수강 내에 있는 척수액을 싸는 막과 그 안의 신경 등이 척추강 밖으로 나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인


척수수막류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산모의 엽산(folic acid) 결핍과 같은 영양적 요인, 산모가 경련 조절제인 발프로익산(valproic acid)을 복용하여 발생하는 기형 발생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척수수막류를 포함한 신경관 결손의 기형을 예방하기 위하여 모든 임산부에게는 0.4mg 이상의 엽산을 임신을 계획한 시기부터 임신 초반부까지 섭취할 것이 권장됩니다.

증상


척수수막류의 임상적 소견은 척수수막류의 위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발생 부위가 흉곽 쪽으로 올라올수록 증상은 심해집니다. 일반적으로 등이나 꼬리뼈에 척수수막류가 관찰됩니다. 뇌수종으로 인하여 두부가 커지고, 배뇨 및 배변 장애가 초래될 수 있습니다. 배뇨 장애는 거의 모든 환자에게 동반됩니다. 방광 기능을 유지하여 신장의 감염이나 손상을 막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간헐적인 도뇨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가족과 본인에게 큰 스트레스로 작용합니다. 배변 장애도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정기적인 관장이나 좌약을 통해 별다른 문제 없이 지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기능성 신경 조직을 보호하고, 뇌척수액 누출을 방지하며, 역행성 감염을 방비하기 위해 출생 후 조기에 수술적 치료를 시행합니다. 신경기원판을 피부와 분리하며 말아서 봉합하고 원위치시킨 뒤 결손 부위를 봉합합니다. 수두증의 동반 혹은 속발 여부가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단락술(션트)을 시행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척수수막류(척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척수수막류(척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