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뇌진탕()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및 생활가이드

8.

관련 질병

뇌진탕(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미국 재활의학 학회(ACRM)의 기준에 따르면 머리가 물체에 직접 부딪히거나 혹은 직접적인 충격이 없더라도 가속/감속에 의한 손상을 받은 이후 130분 이내의 의식 소실, 수상 직전이나 직후 상황에 대한 기억소실, 사고 당시 정신상태의 변화 (멍한 느낌, 지남력 소실, 혼동상태), 국소적 신경학적 소실 중 한 가지 이상이 있으면서 수상 후 30분 뒤 글래스고우 혼수척도가 13점 이상이고 외상 후 기억상실이 24시간 미만인 경우에 뇌진탕이라고 정의합니다.

원인


머리 부분의 충격에 의해 발생합니다. 반드시 직접적인 충격이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가속/감속에 의해 머리가 흔들리는 경우에도 뇌진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두통, 어지러움, 이명, 청력저하, 흐릿한 시야, 복시, 눈모음 장애, 광과민, 청각과민, 미각과 후각의 저하, 불면증, 피로, 감각저하 등의 신체적 장애, 주의 집중력, 기억력과 같은 인지기능의 장애, 짜증, 우울, 불안, 초조, 성격변화와 같은 감정조절의 문제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두통과 수면장애는 매우 흔하게 발생합니다. 다행히 80% 정도의 환자에서는 3개월 이내에 이러한 증상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속적인 어지럼증과 균형장애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증상들이며 전정계의 손상과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초기에 뇌 CT를 통해 뇌좌상이나 급성 경막외 출혈 등을 배제해야합니다. 이후 필요시 미세출혈을 관찰할 수 있는 자화율 강조영상 (SWI) 을 포함한 뇌 MRI를 고려합니다. 척추동맥박리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CT나 MRI를 이용한 혈관조영술을 고려해야합니다. 어지럼증이 지속되는 경우 Dix-Hallpike 검사를 통해 양성 발작성 위치성 현훈을 배제해야하며, 인지장애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신경심리검사를 시행합니다. 회복이 느리거나 뇌하수체 이상과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호르몬 검사를 고려합니다.

치료


초기 치료로는 적절한 약물치료를 시행하며, 기분장애나 어지럼증이 지속되면 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 협진을 통해 다학제적 접근을 고려합니다. 회복이 느린 경우 호르몬 검사를 통해 필요시 호르몬 보충요법을 시행하고, 인지장애가 지속되는 경우 신경심리검사 후에 적절한 인지치료를 시행합니다. 일측성 말초성 전정기능 이상이 확인되면 전정재활을 시행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2주 이후에도 신체 증상이 지속되는 환자가 50%가 넘으며, 이후 점차 감소하여 1년 후까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15% 정도에 불과합니다. 예상되는 인지 회복 기간은 1주에서 6개월로 광범위하며, 약 15~33%에서는 지속적인 인지 장애로 인해 병전 업무나 학업을 지속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인지 증상들로 직장 업무나 학업을 4주 이상 수행하지 못하는 환자들은 신경심리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이후 결과에 따라 적절한 인지 치료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예방방법 및 생활가이드


머리 부분의 외상에 주의해야 합니다.

관련 질병


뇌좌상, 미만성 축삭 손상, 경막외 출혈, 척추동맥 박리
전체 내용 보기

뇌진탕(ㄴ)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뇌진탕(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