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뇌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뇌염(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뇌염이란 뇌 실질의 염증성 질환을 총칭하는 말로서 뇌를 싸고 있는 뇌수막에 생기는 염증(뇌수막염)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뇌수막염과 뇌염이 함께 있는 경우는 이를 수막뇌염이라고 합니다. 뇌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 혈관염성, 종양성, 화학성, 특발성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으며 각각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인 병인에 대한 뇌염에 대해 다시 분류를 할 수 있습니다. (가령, 뇌염>감염성 뇌염>감염의 원인균이 결핵일 경우 결핵성 뇌염) 또 질환의 시간적 경과에 따라 급성, 아급성, 만성 뇌염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원인


뇌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 혈관염성, 종양성, 화학성, 특발성 등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뇌염은 감염성 뇌염입니다. 바이러스 뇌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은 단순 포진 바이러스이며 그 외 아르보바이러스(arbovirus), 수두 대상 포진 바이러스, 엡스타인바 바이러스(Epstein-Barr virus), 거세포 바이러스, 일본 뇌염 바이러스등 많은 바이러스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박테리아성 뇌염은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네이세리아 뇌염균, 폐렴구균이 산발성 뇌염의 75%를 차지하며 어른에서는 리스테리아균(L. monocytogenes)이 그 다음으로 흔합니다. 뇌농양, 두부외상, 뇌수술 등과 관련하여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뇌염의 경우는 황색 포도상 구균과 그룹 A 와 D 연쇄상 구균(group A and group D streptococci)이 관련성이 높으며, 신생아의 경우 대장균, 그룹 B 연쇄상 구균이 흔합니다. 드물게는 살모넬라, 시겔라, 클로스트리다움, 임균 등이 원인균으로 가능합니다. 그 외 아급성 및 만성 반복성 뇌염의 원인 균으로는 결핵성, 곰팡이성 및 노카르디아(Norcardia),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HIV) 등이 있습니다. 감염성 뇌염 외에 혈관 염증성에 의한 사코이도시스(sarcoidosis) 뇌염, 루프스성 뇌염, 베게너 육아종증 뇌염, 베체트병과 관련된 뇌염과 종양성, 화학성 뇌염 등이 있습니다.

증상


뇌염의 증상은 두통, 발열, 오한, 구토, 의식 저하, 혼미, 외안구근 마비, 시력 저하, 경련 발작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원인질환 및 병변의 위치에 따라 정도의 차이를 보이며, 여러 가지 신경학적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바이러스 감염(무균성) 뇌막염의 경우 발병 수일 전 고열과 전체적으로 지속되는 두통을 호소하며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는 증상이 5~7일 가량 지속되며 수막염으로 인해 고개를 숙일 시 통증이 유발되며 목이 뻣뻣한 수막자극 증후가 관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비교적 양성의 질환으로 통증 조절 등의 보존적인 치료 시 열이 떨어지고, 두통도 호전되며, 추가적으로 척수 천자를 시행하였을 때 염증 정도가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하지만 세균성 뇌막염 혹은 뇌염이나 결핵성 뇌막염 혹은 뇌염, 바이러스성 뇌염 중 헤르페스성 뇌염과 같은 경우 환자가 두통과 오심, 구토, 고열만 호소하다 수일 내에 의식이 저하되며, 안면신경 혹은 외안신경 등의 뇌신경마비를 동반하기도 하며, 양하지 위약이나 대소변장애, 성격 변화와 정신병적 행동, 시력 저하, 경련 발작 및 혈관에 염증이 번지게 되어 발생하는 혈관염에 의한 뇌허혈 혹은 뇌출혈으로 인해 반신 마비, 구 마비 등의 뇌졸중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균성 뇌막염을 제외하고 세균성이나 결핵성 뇌수막염, 뇌염의 경우 머리에 물이 고여 뇌의 압력을 높이게 되는 수두증 등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단 및 검사


뇌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정확한 병력 청취와 이학적 및 신경학적 검진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병력 청취와 검진을 통해서 어느 정도 뇌수막염이나 뇌염의 가능성 여부와 원인 질환(무균성, 세균성 등)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거주지나 최근 여행력, 가축이나 동물을 키우는지, 최근 머리에 외상을 입었는지 여부는 원인질환 감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외 기본적으로 흉부 촬영이나 혈액검사를 통해 염증 여부와 동반된 전신적 질환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뇌 영상과 뇌척수액 검사를 통하여 실제적으로 뇌막이나 뇌를 침범하는 염증이 있는지 확인하게 되며, 특히 뇌척수액 검사는 척수액의 염증 유무와 구성요소를 분석하여 뇌염의 원인을 밝히고 치료의 효과를 확인하는 데 매우 중요한 검사입니다. 일부 뇌척수액검사를 통해 여러 바이러스나 기생충, 결핵과 관련된 항체나 항원을 중합효소연쇄반응(PCR, polymerase chain reaction)으로 검사하는 방법을 통해 진단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뇌척수액 검사를 시행합니다. 허리 천자는 항상 멸균 상태에서 하게 되며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국소 마취제를 피하 주사합니다. 환자를 측앙와위(lateral decubitus position)로 눕히고, 머리와 무릎을 최대한 구부린 자세를 취하게 하여 천자 바늘이 거미막 밑 공간에 쉽게 들어가 검체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뇌척수액 검사를 통해 압력과 척수액의 육안 소견과 색소, 구성요소를 분석합니다.

치료


치료는 감염성 뇌염의 경우 관련 감염균에 따라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결핵제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뇌 농양이 함께 있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 혈관염에 의한 뇌염의 경우는 스테로이드 등 면역억제제를 쓰기도 합니다. 뇌수막염이나 뇌염의 경우 가능한 조기에 치료를 시작함으로써 생존율을 높이고 후유증 정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환자의 원인 균에 따라 다르며 임상적 치료 반응과 뇌척수액 검사 결과의 호전 여부를 보면서 결정을 하게 됩니다. 보통 치료의 반응이 좋은 경우 항생제 및 항바이러스제를 2주 정도 사용하며 항결핵제는 9개월 정도 사용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예후는 원인에 따라 다르나 적절하고 신속한 항생제 치료 및 항바이러스 치료가 예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에 반응이 있다고 하더라도 후에 기억력 장애, 기타 신경학적 장애 및 경련성 발작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헤르페스성 뇌염의 경우 의식이 나쁘지 않고 4일 이내에 아시클로버(acyclovir)를 투여한 경우 생존율은 90% 이상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만성적인 최근 기억 장애와 작화증을 특징으로 하는 코르사코프 증후군(Korsakoff's syndrome), 치매, 간질, 실어증이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환자가 지속적인 두통이나 구토, 고열을 보이거나 이와 동반하여 의식 혼탁을 보일 경우 가능한 빨리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뇌염(ㄴ)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뇌염(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