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의상도착증(신경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의상도착증(신경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의상도착증은 여성이 남장을 하거나 남성이 여장을 하는 것을 즐기면서 성적 흥분을 구가하는 증상을 말하며, 주로 이성애자 남성에게서 발현됩니다.

원인


의상도착증을 비롯한 성도착증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정신역동적으로는 특정 발달 시기에 자신의 정신 에너지가 고착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행동적으로는 행동(성적 만족)을 강화하는 조건으로 이성의 복장이 굳어진 것을 원인으로 봅니다. 신경과학적으로는 충동을 조절하거나 보상을 느끼는 신경전달물질의 장애와 관련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증상


이러한 증상을 지닌 남성은 심리적 안정감 및 성적 흥분을 얻으려고 실제 혹은 상상 속에서 여성의 옷을 입거나 그 옷을 입은 것처럼 행동합니다. 어떤 때는 여성의 의상이나 가발 같은 것을 모으기도 합니다. 일단 발병하면 만성적입니다.

치료


의상도착증을 비롯한 성도착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정신 분석 치료, 행동 치료, 인지 치료, 약물 치료 등이 있습니다. 개인 심리 치료, 집단 치료를 통해 정신 분석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행동 치료로는 자극 포만 치료, 내면적 민감화 기법, 수기 혐오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인지 치료도 시행합니다. 약물 치료로는 항안드로겐 처치,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를 이용합니다. 이 밖에도 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를 포함하는 기타 약물 치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의상도착증(신경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의상도착증(신경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