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치주염(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치주염(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치주 조직에 영향을 주는 염증 질환들. 치아와 치아지지 조직의 점진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 치주조직의 염증성 질환을 총칭합니다. 풍치(風齒)라고도 하는데, 잇몸이 내려앉아 잇몸에 가려졌던 치아 내부가 드러나며 이가 시려지는 데서 유래한 말입니다. 치은염도 치주염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차이점은 치은염은 잇몸에만 국한된 형태의 염증을 말하고, 치주염은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증상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원인


치주염의 원인은 세균과 음식물 찌꺼기(치태, 프라그)가 칼슘 성분과 합쳐지면서 형성된 치석으로 인해 치주낭이 생기고 치아지지골(치조골)이 파괴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잇몸병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잇몸병의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잘못된 보철물, 부정교합(아랫니와 윗니가 맞물리지 않음), 흡연, 스트레스, 이 악물기, 이갈이, 혀 내밀기 등의 나쁜 습관, 약물 복용, 나이, 인종, 성별, 호르몬의 변화가 있습니다. 이외에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임신, 영양 이상 등과 같은 전신적인 질환 및 불균형도 원인이 됩니다. 일부 유전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부모에게 있으면 세균에 대한 반응이 더 빨라져서 일찍 치아를 상실합니다.

증상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이가 시립니다. 한편, 많은 사람들이 이가 벌어지는 것을 이와 잇몸의 자연스러운 노화과정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만성 치주염은 탐침(포켓)을 이용하여 치아와 잇몸 사이에 생긴 치주낭의 깊이를 측정하고, X-ray 사진을 찍어 치아 주위의 골 지지가 얼마나 손실되었는지를 파악하여 진단합니다.

치료


치주염 치료법의 목표는 치아와 잇몸 주변의 염증과 고름을 청소하고 주변 뼈의 손상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5-1) 스케일링 치아에 붙어있ㄴ느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방법입니다. 5-2) 항생제 경구항생제나 국소 항생제는 치주염 치료법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입속의 세균들을 제거하며 염증을 완화시키며 잇몸 건강을 유지시켜주게 됩니다. 5-3) 조직 이식 치주염으로 잇몸 조직을 잃게 되면 잇몸에 위치한 선들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손상된 조직들을 다시 자라나게 하기 위해서 입천장 부위의 조직을 일부 제거해 감염된 부위에 이식을 하는 수술방법입니다. 치주염 치료법 중 효과 좋습니다. 5-4) 뼈이식 치아 뿌리와 뼈가 치주염 때문에 녹거나 파괴됐을 때 시행하는 치주염 치료법입니다. 자신의 뼈의 일부를 작은 조각 형태로 만들어 이식을 해 합성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만들게 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치주염(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치주염(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