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치근낭(치아)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치근낭(치아)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치근낭은 여러 원인에 의해 치아의 뿌리 끝에 물혹이 발생한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치근낭종의 발생은 만성 치과 감염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다음 요소가 형성에 기여합니다. 2-1)치아우식증(충치): 치아의 치수(가장 안쪽 부분)에 도달하는 장기간의 충치는 치수 괴사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낭종 형성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2-2)외상: 치아에 대한 물리적 외상은 치수를 손상시켜 잠재적으로 괴사 및 낭종 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3)만성 감염: 치아 치수의 감염은 주변 조직으로 퍼져 낭종의 발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4)불량한 구강 위생: 부적절한 구강 위생 관행은 충치 및 감염을 유발하여 치근낭종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증상


치근낭은 대부분 증상이 없으나, 낭종이 커지면 부종이 나타납니다. 낭종에 의해 벼가 녹으면 치아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낭종이 뼈 부위까지 팽창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4-1)치과 X-선 촬영: 치근낭은 X-선에서 특정한 패턴으로 나타납니다. 치과 전용 X-선을 통해 낭종의 위치, 크기, 그리고 주변 조직과의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2)임상적 검사: 환자의 증상, 치아의 반응 및 주변 조직의 상태를 철저히 검사하여 치근낭의 유무와 상태를 파악합니다. 4-3)조직학적 검사: 경우에 따라 낭종 조직의 일부를 채취하여 미세하게 관찰함으로써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치료


일반적으로 치아의 신경치료를 통해 농양을 줄일수 있으나, 농양의 크기와 악화 정도에 따라서는 잇몸수술에 의해 외과적으로 제거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가끔은 제거해 낸 농양조직에 대한 조직검사로써 최종적인 원인규명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치근낭(치아)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치근낭(치아)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