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접속자 0 최근게시물 발품노트
알림 0
쪽지 0
  •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성장통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예방방법/생활가이드

성장통 질병 평가
평가참여 4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4.3
통증경중
4.0
완치율
4.3

개요


성장기 아동에서 기질적 이상 없이 나타나는 하지 통증을 말합니다. 주로 하퇴부, 대퇴부의 심부 근육층 또는 무릎관절, 대퇴관절부의 심부 통증을 호소합니다. 성장통의 원인에 대해서는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주로 3~12세 사이에 발생하며, 남아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체 활동을 과도하게 한 날에 통증이 생기며, 낮보다는 저녁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잦습니다. 양쪽 다리의 간헐적 통증으로 나타나고 증상이 한동안 소실되었다가 수일, 수개월 후 재발하기도 합니다.

원인


성장통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다만, 뼈를 둘러싸고 있는 골막에는 통증을 느낄 수 있는 신경이 있는데, 뼈가 성장하면서 골막이 자극되어 성장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뼈의 성장 속도와 근육의 성장 속도가 같지 않기 때문에 뼈가 먼저 자라고 근육이 그것을 따라가는 형태가 되어 근육에 통증이 발생하여 성장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성장통은 무리한 신체활동을 한 날에 하지의 피로 등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증상


신체활동을 무리하게 한 날에 통증이 잘 발생하며, 낮보다는 저녁에 통증이 심합니다. 간혹 너무 아파서 울기도 하고 아파서 자다가 깨어나는 경우도 있으나, 다음날 아침에는 증상이 없어지고 낮에 잘 뛰어 노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성장통은 양쪽 다리에서 간헐적으로 나타나며 증상이 한동안 소실되었다가 수일, 수개월 후 재발하기도 합니다.  성장통은 통증의 원인이 다른 이상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님을 확인해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만약 통증을 호소하는 아이가 절뚝거리며 걷거나, 통증 부위 관절이 잘 펴지지 않거나, 부어 오르거나, 피부가 빨개지거나, 눌렀을 때 정상 이상의 통증을 호소하거나, 다리 양쪽 모두에 통증이 있지 않고 특별히 국한된 부위에 통증을 보인다면 성장통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꼭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진단/검사


성장통은 통증의 원인이 다른 이상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님을 확인해야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있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고 응급 처치를 요하는 상황이 아닌지 검진을 받는 것이 올바른 대처입니다. 특히 파행(절뚝거림), 관절구축(관절이 잘 펴지지 않는 증상), 부종(부어오름), 홍반(피부 빨개짐), 국소압통(눌렀을 때 정상 이상의 통증), 편측 통증(양측 모두 통증이 있지 않고 특별히 국한된 부위의 통증) 등이 있다면 성장통이 아닐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꼭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봐야 합니다. 해당 부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질환을 의심하고, 이에 대해 충분한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하지의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외상성 질환으로 골절, 탈구 염좌 등을 감별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소아성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증(LCP병, Legg-Calve-Perthes disease), 프라이버그(Freiberg) 병, 쾰러(Kohler) 병, 시버(Sever) 병, 오스굿-슐래터(Osgood-Schlatter) 병 등의 생소한 질환들, 류마티스 질환, 내분비 질환, 감염, 영양 관련 질환, 종양, 카페이(Caffey) 병, 혈우병 등 다양한 원인들로 성장통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있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료


성장통은 특별한 치료를 요하지 않는 통증으로 대개 저절로 호전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하다면 초저녁(통증이 유발되는 시기)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거나 찜질, 마사지를 받는 것도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검사를 통해 통증이 다른 질환에 의한 것이 아니라고 확인한 상태에서는 성장통이 너무 심하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예방방법/생활가이드


성장통은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대개는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그러나,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저녁때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함으로써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소 찜질이나 마사지를 해주거나 스트레칭을 통해 관절과 근육을 가볍게 풀어 주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성장통이 있는 시기에는 단백질과 칼슘이 함유된 콩류, 생선류, 살코기, 우유, 두유, 미역 등의 해조류, 멸치와 뱅어포 같이 뼈째 먹는 생선 등의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니다. 성장통이 있는 시기에 주의할 점은 오래 달리기나 오래 서 있기 등 심한 운동을 자제하도록 하고, 무거운 물건도 들지 않도록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성장통 질병 평가 4건

y**** 2025-10-26 (일) 01:35 9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6034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성장통
진단병원
통증의학과

치료후기

초등학생 때 무릎 쪽에 편두통처럼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느낌이 되게 자주 들었음 근데 의사인 부모님께 여쭤보니 성장통이라고 하셨음 아무튼 이제는 느끼지 못하는 거라 아쉬움 키가 더 컸으면 좋았을 텐데ㅠ 아쉽다

안**** 2025-10-26 (일) 00:08 9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6027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성장통
진단병원
내과

치료후기

성장통은 아이가 자라는 과정에서 다리나 무릎 같은 데가 아프다고 느끼는 증상이야. 밤에 주로 생기고, 낮엔 멀쩡한 경우가 많아. 뼈나 관절 이상은 없고 성장판 통증도 아니야. 마사지나 따뜻한 찜질로 완화되고,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사라져.

안**** 2025-10-22 (수) 15:01 12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5909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성장통
진단병원
내과

치료후기

성장통 때문에 밤마다 다리가 아파서 잠도 잘 못 잤는데, 치료받고 나서는 확실히 통증이 줄었어. 마사지랑 스트레칭 위주로 관리해주셔서 근육이 많이 풀린 느낌이야. 치료사 선생님이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집에서도 할 수 있는 방법 알려줘서 도움이 됐어. 꾸준히 다니니까 통증이 거의 사라지고 몸이 한결 가벼워졌어. 이제는 운동도 편하게 할 수 있어서 정말 만족스러워.

흑**** 2025-10-21 (화) 18:23 13일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mediinfo/15878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성장통
진단병원
통증의학과

치료후기

어렸을 때 밤마다 다리가 욱신거리고 쑤셔서 잠을 설치곤 했어요. 처음엔 운동을 많이 해서 그런가 했지만, 통증이 며칠씩 이어지자 병원에 갔더니 ‘성장통’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으로, 뼈가 자라면서 근육과 인대가 따라가지 못해 생기는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따뜻한 찜질과 가벼운 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니 통증이 훨씬 줄었고, 잠도 편히 잘 수 있었어요. 의사 선생님이 진통제보다는 마사지나 휴식이 좋다고 해서 부모님이 다리 주물러주신 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지금은 성장통이 완전히 사라지고, 그 시절을 지나 건강하게 잘 자랐어요

선착순 포인트 제도로 3번째 평가까지는 200P, 10번째 평가까지는 100P, 50번째 평가까지는 70P를 지급합니다. 이후 평가는 50P를 지급합니다.
성장통 평가하기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평가글 작성 시 존칭을 제외한 반말 사용을 부탁드립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