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얼굴, 목,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럽게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나타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을 말합니다. 약 2~4분간 지속되며 발한이나 심계항진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폐경기에 흔한 증상의 하나로 폐경 여성의 2/3이상이 안면홍조를 경험하게 됩니다.
원인
안면홍조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먼저 여성 호르몬의 감소로 폐경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안면홍조가 있으며, 폐경기 여성의 60% 정도에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흔한 원인은 감정의 변화에 의해서 홍조가 나타나는 것으로, 이러한 증상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빈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 얼굴 중앙부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인 주사(rosacea)와 같은 피부 질환 및 신경계통 질환, 부신 종양 등 다양한 징환에서도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또한 히스타민이나 타이라민이 포함된 발효성 식품, 알코올, 치즈, 초콜릿 등의 섭취 후에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으며 맵거나 뜨거운 음식 역시 안면홍조의 유발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항고혈압제, 협심증 약제, 발기부전 치료제와 같은 약물에 의해서도 안면홍조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일부 진통제나 위장약도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증상
안면홍조는 일시적인 혈관확장에 의해서 발생하며 자율신경이나 혈관활성물질에 의한 혈관 평활근의 작용으로 발생합니다. 특히 자율 신경에 의한 기전으로 발생하는 경우 땀샘이 같이 활성화되어 발한을 동반하게 되지만, 발한이 반드시 동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안면홍조 발생 시 피로, 신경과민, 불안, 우울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야간에 발생할 경우 수면장애를 유발하여 낮 시간 동안 집중력 저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안면홍조는 환자가 호소하는 임상 증상을 기초로 진단을 하게 되며, 최근의 음식 및 약물 복용력, 폐경 여부 및 다른 폐경기 증상(성교통, 질건조증, 발한, 골다공증 등)과 관련된 자세한 병력 청취가 필요합니다. 폐경기 증상으로 인한 안면홍조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혈액을 통해 난포자극호르몬 및 여성호르몬 수치 등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
안면홍조가 심하지 않으면 생활습관의 교정이 추천됩니다. 심부 체온을 선선하게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콩류의 식사나 이소플라본 보충제, 블랙코호시(Black cohosh), 비타민E 등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가 심한 환자는 호르몬 치료를 고려합니다. 호르몬을 사용할 수 없거나 치료에 대한 반응이 없을 때에는 가바펜틴과 같은 항경련제나 항우울제(SNRI, SSRI) 등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면홍조가 밤에 주로 나타나는 환자들에게는 주간 진정 작용을 줄이기 위해 가바펜틴을 자기 전 복용하는 것이 추천되며, 증상이 낮에 주로 발생하는 경우는 SNRI나 SSRI가 시도됩니다.
예방방법
매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이나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은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안면홍조가 자주 발생하는 환자들은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되도록 회피할 것을 권고합니다. 또한 알코올 역시 그 자체로 피부 혈관을 확장시켜 안면홍조를 유발하므로 절주가 권고됩니다. 특히, 당뇨약, 항진균제, 항생제 등과 함께 음주를 하는 경우에 안면홍조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이러한 약제를 복용하는 환자들 중 안면홍조가 심한 이들은 금주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노출될 시에도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우나, 찜질방을 가급적 피하고, 겨울철에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 등으로 찬바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운동은 일시적으로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규칙적인 운동은 오히려 안면홍조의 정도를 낮춘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온도 차이가 적은 실내운동을 할 것을 권고하며, 운동 후에 너무 뜨겁거나 차지 않은 물로 샤워를 하도록 합니다. 피부 질환으로 인한 안면 홍조의 경우 민감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계면 활성제나 유화제가 적은 세정제와 보습제 등을 사용하고, 일광 노출에 의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