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건강정보] 당신의 '발'은 건강한가요?

뿌꾸파
작성 20.06.22 16:21:54 조회 162

발은 365일 우리 몸 전체를 떠받들고 있지만, 그에 비해 하대받는 편이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탓일까. 하지만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신체 부위다. 몸 아래로 내려온 혈액을 심장으로 올리는 펌프 역할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발에 이상이 생기면 몸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다양한 근골결계질환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발 질환 3가지를 소개한다.

하이힐 자주 신는다면 '무지외반증'

평소 발볼이 좁고 높은 하이힐을 주로 신는 사람은 '무지외반증'을 주의해야 한다.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나머지 발가락 쪽으로 휘면서 엄지발가락 관절이 튀어나오는 질환이다. 몸의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면서 엄지발가락에 압력이 집중되면서 발생한다.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정비오 교수는 “여름이 되면 눈에 띄게 하이힐 착용이 증가하는데, 장시간 지속되면 체중 부담이 발의 앞부분으로 쏠리면서 티눈이나 압박종, 더 나아가 무지외반증을 유발할 수 있다”며 “심하지 않은 무지외반증은 발가락 스트레칭, 편안한 신발 착용만으로도 완화될 수 있지만, 계속해서 방치할 경우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무지외반증을 예방하려면 굽이 낮고 앞볼이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어쩔 수 없이 하이힐을 신어야 한다면 밑창에 쿠션감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 스트레칭으로 피로를 풀어준다.

정비오 교수는 “하이힐을 착용할 때는 하루에 6시간 이하, 주 3~4회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며 “2.5~3cm 높이의 넓은 굽 신발 착용을 권장하며 특히, 신발 앞부분과 엄지발가락 사이가 1~1.5cm, 엄지발가락을 신발 앞부분에 붙였을 때 뒤꿈치와 신발 뒷부분이 1cm 정도 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여름샌들 좋아한다면 '족저근막염'

여름철에는 샌들이나 슬리퍼 착용도 증가한다. 체중 부하는 발의 뒷부분이 가장 높기 때문에 굽이 없거나 낮은 신발은 충격을 그대로 반영해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있는 근육에 자극이 가 염증이 발생하는 것이다. 대개 발의 아치가 뒤꿈치를 만나 끝나는 부분에서 통증이 생기고 점차 통증이 위로 올라간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처음 몇 걸음 동안 통증이 가장 심하다. 정비오 교수는 “플랫 슈즈, 슬리퍼, 샌들과 같이 굽이 1㎝ 정도로 낮은 신발은 밑창이 얇고 딱딱하다보니, 걸을 때 반복적으로 족저근막에 손상을 줄 수 있다”며 “적당한 굽이 있고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 착용을 권장하며, 발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한 족욕, 발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정 시간 경과 후에는 통증이 들어줄 수도 있지만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운동 열심히 한다면 ‘스트레스성 골절’

운동이 보편화됨에 따라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질환이 있다. 바로 ‘스트레스성 골절’이다. 마라톤을 한다거나, 사회인 운동단체에 들어가 극심한 훈련을 견디는 경우에 특히 잘 발생한다. 정비오 교수는 “스트레스성 골절은 스트레스가 집중되는 경골과 비골에 주로 발생하게 되며 골절을 일으킬 정도가 아닌 힘의 반복적인 부하로 인해 발병하게 된다”며 “운동 후에 발생한 장딴지 아래쪽의 통증이 체중이 가해질 때마다 지속된다면 스트레스성 골절을 의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트레스성 골절을 예방하려면 신체 상태에 맞는 적당한 운동계획을 세워야 한다. 운동하기 전 충분한 시간의 스트레칭 또한 필수다.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성 골절은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잘 치료될 수 있다. 하지만 운동 유발 구획 증후군, 경골 내측 피로 증후군과 같은 비슷한 질환과의 감별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비슷한 증상이 발생했다면, 정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필요하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22/2020062202543.html

스크랩+ 0
댓글 0건
병원 이벤트 더보기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0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성예사
  커뮤니티
  성형후기
  평판찾아삼만리
  병원&닥터
  전문의상담
  성형자료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