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Life
실견적
이벤트

[건강정보] 눈곱 보면 병 안다… 유독 누렇다면?

그레이듀
작성 23.02.28 12:31:26 조회 101

자고 일어났을 때 눈곱이 생기는 현상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눈은 깜박이면서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잠을 잘 때는 눈을 깜박이지 않아 눈 주위에 노폐물이 쌓일 수밖에 없어서다. 그러나 평소와 다른 색이나 점도의 눈곱이 생겼다면 이는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눈곱으로 알 수 있는 안질환을 알아본다.

눈곱이 끈적거리고, 누런색을 띤다면 세균성 결막염·각막염 때문일 수 있다. 염증이 발생하면 우리 눈은 세균과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눈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물을 늘린다. 특히 세균성 결막염이라면 충혈과 이물감, 통증이 심하고 전염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결막염은 항생제 성분 안약을 써 치료할 수 있다.

투명한 눈곱이 눈물처럼 흘러내린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세균에 의한 결막염은 누런색을 띠었던 반면, 바이러스는 농을 만들지 않아 눈곱 색이 투명하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걸리면 통증, 출혈, 잦은 눈곱, 눈물 흘림, 눈에 모래가 들어간 듯한 이물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역시 전염성이 있어 타인에게 옮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지방을 분비하는 기름샘이 막혀 생긴 눈꺼풀염 또는 건성안이 원인이 돼 눈곱이 생기기도 한다. 눈꺼풀염이 생기면 작은 알갱이가 부스러지는 것 같은 흰색 눈곱이 눈꺼풀 테두리에 끼게 된다. 투명한 눈곱이 길게 늘어진다면 건성안 때문일 가능성이 높다. 건성안이 있으면 눈물이 부족해 노폐물이 씻겨나가지 못하고 쌓이면서 눈곱이 되는데, 안구가 건조해지면 눈물의 점도가 높아지면서 투명한 눈곱이 길게 늘어진다.

이외에도 눈곱 때문에 눈을 뜨기가 어렵거나 눈곱이 끼면서 동시에 시력 저하가 나타날 때, 눈이 빨갛게 부어오는 등 통증이 나타날 땐 안과를 방문해야 한다. 눈찜질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눈이 가려운 알레르기 결막염, 열감이나 통증이 있는 안구건조증으로 괴롭다면 냉찜질을, 눈꺼풀염과 결막염, 통증이 없는 안구건조증의 경우엔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다.


출처 :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46/0000058618?sid=103

스크랩+ 0
댓글 0건
병원 이벤트 더보기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0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성예사
  커뮤니티
  성형후기
  평판찾아삼만리
  병원&닥터
  전문의상담
  성형자료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