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건강정보] “피부, 혈관부터 보호해야” 염증 줄이는 식품들은?

봄히
작성 20.09.25 18:24:27 조회 114

우리 몸의 혈관, 피부에 염증이 생기면 혈관이 딱딱해지고 피부 트러블, 물집, 괴사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장, 간에 염증이 도지면 설사, 혈변, 간 효소치의 증가, 황달을 일으킬 수 있다. 사실 염증은 몸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작용의 일종이다. 체내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면 일시적으로 급성염증이 생긴다. 하지만 오랫동안 염증이 쌓여 만성염증이 되면 다양한 질병을 유발한다. 염증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불편을 넘어 암까지…다양한 염증 질환

구강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점막염) 음식을 먹기가 불편하고 입안이 건조해져 심한 입냄새가 날 수 있다. 간염도 간 조직에 염증이 생긴 병이다. 급성 간염이란 만성 간염과 달리 6개월 이내에 없어지는 간의 급성 염증을 말한다. 초기에 식욕부진, 구토, 피로감 등이 나타난 뒤 얼굴과 눈에 노란빛이 도는 황달이 생긴다.

만성염증은 당뇨, 비만, 고혈압, 심장병, 장 질환, 알츠하이머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음식물 속의 발암물질이 체내에 들어오면 염증반응을 일으켜 암을 유발할 수 있다. 만성염증의 원인으로는 나쁜 식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흡연, 수면 부족-과다 등 다양하다.

◆ 염증 예방에 음식이 중요한 이유

몸의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생활, 운동과 함께 음식 선택이 중요하다. 몸에 나쁜 활성산소를 조절해 만성염증을 막는 항산화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채소와 과일에는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 비타민 A, 비타민 E, 셀레늄 등 항산화영양소와 식이섬유, 식물생리활성물질, 엽산 등과 같이 염증과 암을 예방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국가암정보센터의 자료를 보면 비타민 C, A, E 등 항산화영양소는 활성산소 제거, 세포손상 억제, 발암물질로부터 DNA를 보호하며  암 발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암연구기금 및 미국암연구소(WCRF/AICR) 보고서는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으면 구강암, 인후두암, 식도암, 위암, 대장암, 폐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 다양한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양파, 마늘, 파  =  일상의 식사에서 기본양념으로만 사용해도 염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양파즙, 통마늘 등을 따로 먹지 않아도 맛있는 음식 재료로 사용하면 충분히 섭취할 수 있다.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발암물질을 해독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양배추, 브로콜리 등 십자화과 채소  =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등의 십자화과 채소에는 설포라판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다. 이 성분은 염증에 대항하는 기능이 탁월해 암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준다.

◆ 가공한 토마토  =  토마토에 풍부한 항산화물질인 라이코펜은 염증을 줄이며, 암 예방 효과도 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보다 익히거나 가공한 것이 효과가 더 크다. 라이코펜 함량이 가장 많은 것은 토마토 페이스트, 토마토소스-토마토케첩, 토마토퓌레(토마토를 으깨어 걸러서 농축한 것), 스파게티 소스, 토마토주스, 생 토마토 순이다.

◆ 강황  =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독특한 향미와 노란 색소 때문에 잘 알려져 있다. 강황의 강력한 항염증 작용은 커큐민 성분 때문이다. 강황과 함께 후추를 같이 먹으면 커큐민의 흡수를 크게 향상시킨다.

◆ 블루베리, 포도, 가지  =  안토시아닌, 플라보놀 등 항산화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어 체내의 독소를 줄여줘 염증을 예방하고 발암물질들을 해독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 당근, 고구마, 호박  =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은 당근, 고구마, 호박 등을 자주 먹으면  혈관 내피세포의 염증을 줄여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당근은 기름에 조리해 먹으면 영양 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진다.



출처 : http://kormedi.com/1324850/

스크랩+ 0
댓글 1건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9-28 03:32
병원 이벤트 더보기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0
회원가입
쪽지
포인트
스크랩
  성예사
  커뮤니티
  성형후기
  평판찾아삼만리
  병원&닥터
  전문의상담
  성형자료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