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수술&질병명] 구강작열감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구강작열감증후군(ㄱ)
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전체 내용 보기

개요


객관적인 원인을 발견할 수 없는 구강점막의 화끈거림이나 감각이상을 보이는 환자의 진단명입니다. 혀가 가장 많이 호소하는 부위이므로 혀 따가움, 설통으로 불리기도 하나 구개, 입술부위도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부위이므로 구강작열감증후군이 많이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원인


현재까지 원인으로 알려진 바로는 비타민 B12, 철분의 결핍, 당뇨병, 특정 음식에 대한 알러지, 고혈압약, 항히스타민제, 불면증약, 우울증약 복용에 따른 부작용 또는 호르몬의 변화 등입니다. 특히나 여성의 경우 갱년기에 따른 여성 호르몬의 변화, 심리적 원인 등을 들 수 있지만, 사실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증상


주된 증상은 혀가 따갑거나 타는 듯한 느낌입니다. 그 외 미각의 변화, 목마름 및 입 마름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통증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중등도 이상이며 지속적인 통증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일상의 생활과 정신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대개 혀의 전방과 측면의 불편감이 일반적이며 혀의 배면, 구개부 점막, 입술 부위의 불편감을 호소합니다.

치료


명확한 원인이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통증이 완화되며, 명확한 원인이 없다면 통증을 줄이는 것이 치료의 핵심 목표가 됩니다. 이때 국소치료, 약물 치료, 인지행동 치료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구강작열감증후군(ㄱ) 질병평가 0건
이 질병에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평가 작성시300포인트 지급
구강작열감증후군(ㄱ) 평가 작성하기
치료반응
통증경증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0 글자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