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다
포토후기
병삼이
수삼이
시삼이
실견적
이벤트

[수술&질병명] 뇌수막종(머리)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뇌수막종(머리)
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전체 내용 보기

개요


뇌를 둘러싸고 있는 지주막 세포(arachnoid cell)에서 기원하는 종양으로, 주로 40~50대 성인에 많이 발생하고 2:1의 비율로 여자에게서 더 많이 발생합니다. 생기는 위치는 90% 이상이 천막상부에 발생하고 후두개와에서 10% 미만, 그리고 뇌실 내에서도 드물게 발생합니다.

원인


뇌수막종은 대부분이 자연적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드물게는 제2형 신경섬유종증과 같이 유전적인 질환과 관계가 있습니다. 외상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뇌수막종의 발생도 언급되고 있지만, 그 근거가 희박합니다. 수막종의 위험 인자로는 머리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경험, 유방암 병력 등이 있습니다. 22번 염색체의 소실이나, NF2 유전자가 수막종의 발생에 관여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제2형 신경섬유종증이 있으면 전체 수막종 중 5~15%를 차지하는 다발성 수막종이 잘 발생합니다. 임신 기간에 수막종이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호르몬의 변화와 관계가 있습니다.

증상


수막종은 일반적으로 뇌의 겉에서 천천히 자라는 종양입니다. 종양이 상당히 성장할 때까지 특이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종양이 뇌의 중요 부위에 인접한다면, 비교적 초기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막종의 증상으로는 뇌전증 발작, 시력 저하, 팔다리 운동 및 감각 마비, 언어장애, 복시 등이 있습니다. 종양이 점차 자라면서 성격의 변화, 두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수술의 일차적 목적은 정확한 조직 진단과 침범된 경막과 두개골을 포함하여 종양을 완전 제거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목표는 환자에게 신경학적인 장애를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이는 외과적인 판단에 따라 내려지게 됩니다. 종양의 완전 제거가 불가능하거나 환자에게 심각한 신경학적 기능장애가 남을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아전 적출술(부분절제술, subtotal resection)만 시행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잔여 종양에 대해서는 경과 관찰을 하거나 방사선 수술 또는 방사선 치료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뇌수막종(머리) 질병평가 0건
이 질병에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평가 작성시300포인트 지급
뇌수막종(머리) 평가 작성하기
치료반응
통증경증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0 글자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
PC버전
|
로그인
|
문의및제휴
SUNGYESA
광고제휴sungyesacom@gmail.com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