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술 직후는 통증보다 숨쉬기 어려운 게 가장 힘들었고, 잠을 거의 자지 못할 정도로 고통스러웠습니다 ㅜㅜ 앉아서 지내다 보니 허리까지 아프고, 얼굴 붓기가 심해져 거울 보기 무서울 정도였지만, 조금씩 호흡이 가능해지고 샤워도 하면서 점점 회복된다는 느낌을 받기 시작했어요.
산책을 시작하고 나니 붓기와 통증이 확실히 줄어드는 게 느껴졌고, 목에 살짝 멍이 생기긴 했지만 회복되는 과정이라 생각하니 불안하지 않았어요. 먹고 싶은 건 많았지만 식이 제한 때문에 조심스러웠고, 무엇을 먹을 수 있는지 병원에 물어보려 했던 기억도 있어요.
벌써 수술 후 4개월 차가 된 지금은 점점 잠도 잘 자고 컨디션도 회복되면서 부드러운 음식들을 먹을 수 있는 범위도 넓어졌어요 ㅋㅋㅋ 라면, 국밥 같은 음식도 잘게 잘라서 먹으며 입맛을 되찾게 됐고 통증도 거의 사라지고 정상적인 수면과 식사 덕분에 피로감도 줄어들었습니다!
붓기는 느리지만 꾸준히 빠졌고, 일상생활이 가능해질 만큼 몸 상태가 좋아졌습니다 ! 아직 음식에 제한은 있었지만 점점 회복되고 있다는 실감이 들었고, 고구마나 피자 같은 부드러운 음식도 조심스럽게 먹을 수 있게 돼서 좋습니다 ㅎㅎ 고무줄 교정으로 인해 입 벌리는 데는 아직 조금 제약이 있지만, 점점 괜찮아지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은 햄버거도 무리 없이 먹을 수 있을 만큼 입이 벌어지고, 질긴 음식도 어느 정도는 가능해졌습니다! 통증은 전혀 없고 교정으로 인해 치아 맞물림도 안정되어가고 있어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만족스러운 회복 과정이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나아질 거란 기대감이 큽니다 !!!!
이유구강악안면외과를 만나 정말 다행인 것 같고, 신희진 원장님도 무엇보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