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칼럼에서는 실제로 상담 오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시는 질문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광대축소술을 하면 얼굴이 길어 보일까요?"
광대축소술은 돌출된 옆광대와 45도 광대를 안으로 밀어 넣어 얼굴의 가로 폭을 줄여주는 수술입니다. 광대수술을 하면 얼굴이 길어 보이지는 않을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이 부분은 얼굴의 비율과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 얼굴의 이상적인 비율을 알고 있다면 수술 후 본인의 얼굴이 길어 보일지 아닐지를 수술 전에 미리 예측하여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인 얼굴의 비율은 1:1:1 적정 비율로 나뉘어 있을 때 이상적인 얼굴형이라고 합니다. 동양인의 얼굴 분할은 조금 다른데요 1:1:0.8 정도로 하관이 좀 작은 것을 선호합니다.
특히 긴 얼굴은 광대수술을 하면 얼굴이 더 길어 보일 수 있다는 내용이 교과서에도 나와있습니다.
얼굴의 가로 폭은 좁은데 광대가 있는 분들은 수술 전 이미 얼굴형이 세로로 긴 편이었기 때문에 광대수술로 가로 폭을 많이 줄이게 되면 얼굴이 더욱 길어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이런 얼굴형을 가진 분들은 광대수술을 하면 안 되는 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긴 얼굴형인 경우에도 광대수술이 가능합니다.
우리 얼굴의 길이를 보는 데는 양쪽 관자놀이의 폭과 양쪽 귀의 폭도 굉장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실제로 광대뼈가 줄어든다고 해서 얼굴이 더 길어 보이는 것은 아니고 울퉁불퉁한 얼굴 라인을 정리하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먼저 얼굴 어느 부분으로 얼굴이 길어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얼굴이 길어 보이는 원인이 아래턱과 턱끝이 주된 원인이라면 사각턱수술 또는 턱끝수술을 통해 하관의 길이를 줄여 얼굴이 크고 길어 보이는 경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얼굴이 길고 볼살이 전혀 없는데 광대만 튀어나온 분들은 광대를 과하게 줄여준다면 나이가 더 들어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광대수술로 광대의 폭을 줄일 수 있는 양은 양쪽 합쳐서 여자분의 경우는 1cm 정도, 남자분들의 경우는 1.5cm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굉장히 적은 양 같지만, 사람의 얼굴 폭에 있어서는 6~7% 정도의 폭이 줄어드는 거라서 정면에서 봤을 때 충분히 갸름해진 느낌과 얼굴라인이 정리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는 정도입니다.
하지만 얼굴이 길어 보일 만큼의 절대적인 양은 아니라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되고 앞서 말씀드렸듯이 얼굴 비율은 광대의 폭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더욱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사실 얼굴이 길어 보이는 분들은 광대가 크지 않은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광대가 커 보인다고 하면 얼굴이 길어 보이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한 실제적으로 아래턱이 발달하여 길어 보이는 경우 사각턱수술과 턱끝수술을 같이 진행하면 충분히 얼굴이 짧아져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서 수술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광대 수술을 하면 얼굴이 길어지는지에 대해 설명을 드렸는데요.
광대뼈 수술은 병원과 집도하는 전문의에 따라 수술로 인해 기대할 수 있는 결과가 확연히 다를 수 있고 수술 방식에 따라 수술 후 관리 방법도 확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라비앙은 20년 이상 경력의 안면윤곽 전문성을 갖춘 성형외과 전문의가 수술부터 수술 후 관리까지 책임지고 집도하고 있어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