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환자분들이 본인의 건강관리를 위해 운동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 것 같습니다.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하시면서 일상생활은 언제부터 가능한지, 운동은 언제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데요.
일상생활 회복은 개인차가 굉장히 크지만 보편적으로 수술 후 3~5일차 까지는 부기가 조금씩 증가하기 때문에 얼굴이 조금 더 많이 붓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보통 5일차부터 부기가 점점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7~10일차가 되면 수술 전 얼굴의 조건과 비슷해집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은 수술 다음날부터 일반적인 일상생활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직장 생활이나 대인관계 등 일상생활 외 활동은 10일~2주 후 가능합니다.
수술 직후에는 부기가 많을 시기로 환자분들도 밖에 나가기 꺼려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산책과 같은 운동은 수술 직후에도 가능하고 오히려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웨이트나 필라테스, 요가 등 몸을 관리하는 운동은 한달 이후부터 하시라고 말씀드립니다.
얼굴에 힘이 들어가는 운동은 혹시나 혈관 지혈이 압력으로 다시 피가 날 수도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서 수술 초기에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머리를 숙일 경우에는 얼굴 쪽으로 피가 쏠릴 수도 있어서 과도하게 피가 몰리는 느낌이 나실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격렬하지 않은, 비교적 가벼운 운동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합니다. 광대수술 후 한 달 정도는 너무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하고 질긴 음식은 피해달라고 말씀을 드리는데요. 특히 웨이트를 할 때 무거운 것을 들다가 어금니를 꽉 깨무는 행동은 조심하셔야 합니다.
웨이트를 하더라도 조금 편안한 운동 위주로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골프나 테니스 같은 운동은 사실 본인이 불편하지 않으면 큰 부기가 가라앉고 2주 후부터 가능하다고는 말씀드립니다.
가장 조심해야 하는 운동은 과격한 운동입니다. 복싱이나 주짓수, 유도 같은 과격한 운동과 축구 등 공을 맞을 수 있는 운동은 굉장히 조심해야 합니다. 뼈가 완전히 굳고 하는 것이 좋고 최소한 6개월 정도는 과격한 운동은 삼가라고 말씀드립니다.
또 운동을 해서 땀이 많이 나는 것에 대해 걱정이 많으신데요. 사실 윤곽수술은 입안으로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땀이 많이 나면 수분이 밖으로 배출되면서 오히려 부기가 빠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윤곽수술은 다른 성형수술과 다르게 많이 조심해야 할 것은 특별히 없고 뼈가 붙는 동안에 과격한 운동만 피해 주신다면 충분히 본인을 관리하는 운동은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안면윤곽수술 후에 일상생활과 운동은 언제부터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수술하면 운동을 하지 못하고 몸이 망가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상생활 및 운동을 할 수 있는 회복은 충분히 빠르게 가능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